건강이최고2016.06.15 18:30



여름이 오면 비타민D의 필요성을 덜 느낄까 ? 근데, 날씨가 더워지면 오히려 햇볕 쬐기가 고역이니 오히려 비타민D를 더 신경쓰야 한다. 비타민D를 거의 생각지도 않는 시절이 있었는데 이제는 중용성을 안다. 영양소는 다 챙겨먹는 것 같은데 피부색이 어두워 지는 것 같고 머리에 땀이 삐질삐질 나고 쉽게 살 찌고 뼈 마디가 아프면 이거 비타민 부족현상 아닌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비타민D 부족하면 요런 현상이 생기니 알아두자.





비타민D가 부족하면 쉽게 우울증에 빠진다. 햇볕을 자주 쬐면 우울증이 사라진다는 것은 피부에서 비타민D를 합성하기 때문이다. 연세대의 연구결과가 있었지. 찾아보면 비타민D가 부족한 노인들이 정상군에 비해 우울증이 발생할 확률이 2.8배 높았다는 거 나온다.





암보다 더 무서운게 치매라고 하는데 비타민D가 부족하면 치매와 알츠하이머에 걸릴 확률도 높아진다. 분당서울대병원의 연구에 의하면 피 속에 비타민D가 부족할수록 그 시점 부터 5년 뒤에는 가벼운 인지장애나 치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2배 정도 높았다. 미국 신경학저널에 따르면 125%까지도 치매의 발생율이 높아졌다. 정신분열증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다고 인식된다.





비타민D는 다발성경화증에도 영향을 미친다. 하버드대 의대 연구진에 의하면 피속에 비타민D 수치가 낮으면 다발성경화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2배나 높았다. 다발성경화증은 중추신경계의 신경세포에 염증이 생기는 현상이다. 발생하였다가 나았다 하면서 조금씩 완치되지 않은 증상이 모여 급성 척수염, 시신경염, 정동장애, 피로, 인지장애 등이 발생한다.





비타민D는 마른버짐인 건선이 유발하는 건선관절염과도 연관이 있다. 건선은 만성 염증성 질환이니 염증이 관절염으로 발전하여 관절염을 유발한다. 그런데, 비타민D가 부족하면 건선관절염의 발생 경향도 높아진다는 것이다. 재미있는 것은 관절염이 발생했다하여 비타민D를 많이 섭취한다 하여 관절염이 치료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다른 요법과 병행하면 효과는 더 해 주는 정도로 보인다.





비타민D와 폐렴에 관한 연구는 핀란드 대학 연구팀의 연구결과가 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혈중 비타민D가 낮으면 높은 사람들에 비해 폐렴 발병 위험이 2.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심장병의 위험성도 높인다. 미국 심장학회(ACC)에 의하면 비타민D 투약군과 비투약군을 비교해 보니 투약군에서 좌심실 박출량이 26% 증가하였다. 비타민D가 부족한 여성들이 그렇지 않은 여성들보다 고혈압의 위험도 67% 높았다. 심혈관계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얘기다.





남성들이 주목해야 할 사실 하나. 비타민D가 낮으면 여러가지 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데 남성의 경우 전립선암에 걸릴 확률도 높다. 더구나, 전립선암 공격성을 나타내는 글리슨 수치(Gleason Score)도 높아진다고 한다. 이 말은 암의 전이성이 높고 악성도도 높다는 뜻이다. 한편, 미국 사우스 캐롤라이나 대학 연구팀에 의하면 전립선암에 걸린 사람들에게 비타민D를 매일 4000 IU를 섭취하게 한 결과 60% 정도의 사람들에게서 암 성장이 억제되거나 개선되는 효과가 있었다.



 비타민 단위 IU (International Unit)란 ?

1 나노그램 = 1/1,000,000.000 그램 = 1/1,000,000 밀리그램
1 인터내셜유니트(IU) = 25 나노그램
2,000 인터내셜유니트(IU) = 50,000 나노그램(ng) = 50 마이크로그램(µg) = 0.05 밀리그램(mg)
4,000 인터내셜유니트(IU) = 25,000 나노그램 = 100 마이크로그램 = 0.1 밀리그램





비타민D의 효능은 이 외에도 참 많다. 당뇨병, 만성신장질환, 치주질환 등등의 질환에 걸릴 확률도 높아진다. 비타민D의 섭취는 이제 필수적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하루에 햇볕에 10분 이상 노출되는 거. 그 정도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D는 다 섭취한다. 근데, 그게 어려우면 비타민D 제재 하나 옆에 두는 것도 좋다. 요즘은 비타민B와 비타민C의 수용성 비타민과 비타민D를 합한 세품이 많이 나온다.가장 중요한 거는 비타민D가 부족하면 우울증이 심해진다는 건데 짜증도 심해진다는 것과 동일한 말이다. 건강하게 활발하게 즐겁게 살려면 비타민D 먹어야지. 햇볕으로 먹든 제재로 먹든 말이다. 건강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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