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통장설계~4개의 통장으로 부자되기

금융|2014. 4. 19. 14:27

 

 

 

잘된 통장설계가 재테크의 첫걸음이다 

 

 

돈을 벌고 싶다. 돈을 모아서 부자가 되고 싶다. 많은 사람들의 소망인데 부자가 되고싶다면서 정작 통장설계에는 신경을 안 쓴다. 예전에 <4개의 통장>이란 통장설계에 관한 책이 인기릉 끌은 책이 있었다. 돈의 용도를 명확히 규정하고 돈이 불어나게 하는 통장관리 기술에 관한 책이었다. 그 책에서 4개의 통장은 각각 급여통장,소비통장,예비통장,투자통장 이었다.

 

4개의 통장을 운용하는 방법은 이랬었다. 급여통장에 돈이 들어오면 소비통장에 계산된 금액을 이체시킨다. 그런다음 나머지는 투자통장으로 모두 보낸다. 투자통장을 투자상품 투자하여 운용하고 예비자금을 확보하여 예비통장으로 조금씩 보낸다. 소비통장에서 부족한 금액은 예비통장에서 채우고 남은 금액은 예지통장으로 보낸다.

 

아주 훌륭한 방법이지만 조금 달리 운용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투자통장에서 예비자금을 확보하지 말고 투자통장은 투자통장끼리 운용하자는 거다.

 

 

4개의 통장 운용 프로세서를 개선해보자 

 

 

 

 

통장운용 프로세서를 바꾸어 월급통장,생활비통장,비상금통장,투자통장으로 나눈다. 위에서 급여통장,소비통장,예비통장,투자통장을 서로 대비하여 생각하면 된다. 월급통장에 돈이 들어오면 CMA통장으로 전액을 이체하게 한다.

 

 

 

 

CMA통장은 금리가 자유입출금통장보다 금리가 높으면서 자유입출금이 가능하다. 다만, 증권사CMA는 원금보장이 안되니 피하는게 좋겠지; 다 좋은데 딱~하나 불편한 것은 통장정리시 해당 금융기관에서만 가능하다는 것 이다. CMA는 월금이체가 되면 우대금리를 받는다. 바로 다른 통장으로 빠져나가는데 하시는 분은 안하셔도 무방하다.

 

 

 

 

여튼 급여가 들어오면 생활비통장과 비상금통장으로 무조건 일정금액을 보낸다. 월금통장을 생활비통장으로 활용해 월급통장,비상금통장,투자통장 3개의 통장도 가능하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투자통장의 독립성 확보 때문이다.

 

 

 

 

투자통장에서 비상금통장으로 돈을 보내면 투자 대비 이익에 대한 계산이 복잡해진다. 생활비통장은 비상금통장과, 투자통장은 끼리끼리 돈이 오가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투자통장에서 일정부분 이익을 보면 단기투자 장기투자 나누어 투자통장을 늘려간다. 주택응 구매하기 위한 청약통장은 생활비통장에서 빠져 나가도록 해두는게 편하다.

 

 

4개의 통장만 잘 운용하면 부자되나 ? 

 

 

4개의 통장이 돈을 모으는 데에는 아주 졸은 방법임에는 틀립없다. 부자가 될려면 투자통장을 어떻게 운용항 것인가에 달려있다. 투자상품 중 수익이 잘나는 상품을 골라야 하고 포트폴리오도 잘 짜야 한다. 부자가 되기위한 투자설계는 두가지가 있다. 본인이 서점에서 금융상품에 대한 책들응 사서 통독하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이다.

 

 

 

 

>

 

무료재무설계를 받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면 같은 노력에 결과치가 높아진다.  무료재무설계 잘하는 곳[바로가기]에서 부자되는 법을 배워보는 것도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