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의 통장 중 생활비통장,비상금통장~금리도 높고 입출금도 자유로운 곳

금융|2014. 4. 21. 10:08

 

 

생활비통장, 비상금통장은 입출금이 자유로와야

 

 

4개의 통장은 통장설계의 핵심으로 자리잡았다. 절약도 하고 돈도 불리려면 부자로 가는 통장설계를 일단 시작하라.

 

 

 

 

앞선...포스팅에서 말했듯이 통장운용 프로세서는 월급통장(급여통장)에서 시작한다. 생활비통장,비상금통장,투자금통장을 운용하여 종자돈을 모으고 불려갈 수 있다.

 

 

+참조  재테크 통장설계~4개의 통장으로 부자되기

 

 

그러면...생활비통장과 비상금통장 어떤게 좋나 ?

 

 

 

 

결론적으로 얘기하면 생활비통장은 CMA로, 비상금통장은 MMDA로 개설하라. CMA는 증권회사를 피하면 될 것이고 MMDA는 은행에서 개설하심 된다. 돌 다....예금보호도 되면서 금리가 센 금융상품이다. 비상금통장을 MMDA로 하라도 말씀드리는 것은 MMDA가 가진 상품특성 때문이다. 비상금은 통상적으로 월금 3개월치~6개월치 정도 모야두는게 일반적이다. MMDA는 5백만원 이상 잔고시 금리가 높은 상품이니 비상금통장으론 적격이다.

 

 

잠깐...CMA, MMDA 각각 금융기관을 달리해야 하나 ?

 

 

 

 

통장설계는 목적에 따라 금리가 높은 곳을 선택하라는 얘기인데 조금 번거롭기도 하다. CMA는 종금에서 MMDA는 은행을 선택하여 개설할려고 생기는 불편이다. 하나의 팁Tip~을 드리고자 한다. MMDA를 먼저 선택하고 CMA를 찾아가란 얘기다. 은행에서 MMDA상품을 선택하면 은행에 전화해서 CMA상품 개설이 가능한지 물어보는 것 이다. 아니...은행에서도 CMA를 ? 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은행에서도 CMA 취급한다. 종금사보다 이자에서 살짝 떨러지는 감도 있지만 생활비통장으로 쓰자면 은행CMA도 좋다. 은행에서 입금통장과 CMA를 일괄 개설하면 나중에 대출이 필요할 때도 금리 등에서 다양한 혜택을 받는다.

 

 

+참조  은행금리 싼 곳? 은행별 금리 초간단 비교

 

 

생활비통장과 비상금통장은 수익성 보다는 안정성이다

 

 

 

 

4개의 통장을 설계할 때 투자통장마저도 안정건에 기반한 재무설계를 해야한다. 하물며...생활비통장과 비상금통장은 두말 할 나위 없는 것이다.

 

 

 

 

돈 굴리는 방법은 안전에 기반을 두고 조금씩 줄려나가는 것이다. 4개의 통장을 활용한 통장쪼개기에는 강제저축의 필요성도 가계부정리도 포함된다. 가계부 정리를 통하여 생활비규모가 파악되고 절약할 수 있는 구석도 발견할 수 있다. 생할비통장과 비상금통장은 서로간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게 된다.

 

 

 

 

비상금통장에서 재형저축도 주택청약저축도 설계되도록 배치해보라. CMA통장과 MMDA통장은 생활비통장과 비상금통장으로 쓰기에 아주 좋은 상품이다.

 

 

 

 

본인의 재무상황을 테스트 해보고 전반적인 재무설계를 [바로가기] 해보시길 권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