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이 먹고싶을 때 맛있는 3종류~만가닥, 목이, 표고 버섯

식도락|2014. 5. 21. 17:29

 

 

 

맛있는 버섯이 먹고싶다면 3종류를 추천한다

 

 

한국내에는 자생하는 버섯이 약 640여 종이라고 한다. 우와~ 대부분의 버섯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풀부하여 성인병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혈압을 낮추어 주는 버섯은 먹거리로 훌륭하다.그 중에도 특히 맛있는 버섯 3종류를 알아보고자 한다.만가닥버섯, 목이버섯, 표고버섯이 주인공 들이다.

 

 

하나의 뿌리에서 만가닥이 자란다하여 만가닥버섯이다

 

 

 

 

일본에서는 향은 송이버섯이 으뜸, 맛은 만가닥버섯이 으뜸이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만가닥버섯의 맛은 아싹아싹하고 담백하며 쫄깃한 맛이 일품이다. 특히...만가닥 버섯은 육개장이나 소고기 전골과 아주 잘 어울린다.

 

 

 

 

만가닥버섯은 조직이 연해서 버섯전골요리에 많이 활용할 수 있다. 조리시 잘 부숴지기 때문에 밑둥을 잘라서 국,찌개,비빔밥 등에 활용한다.

 

 

 

 

만가닥버섯은 갈색과 흰색의 두종류가 있다. 맛은 대등소이하며 특히 갈색의 만가닥버섯이 요리의 모양새는 내어준다. 만가닥버섯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고기국에 넣어 먹는 것이 좋다.

 

 

 

 

 

만가닥버석은 크기가 알맞고 쫄깃하여 된장찌개에 넣어 먹어도 맛이 있고~ 고기와 함께 두루치기로 만들어 먹어도 고기인지 버석인지 모를 정도이다. 통상 만가닥버섯은 재배기간이 일반버섯의 40일 정도보다 긴 110일 정도 기른다. 대신...기간이 긴 만큼 하우스재배를 통하여 늘 길러 출히할 수 있다.

 

 

사람의 귀를 닮아 목이버섯이라 부른다

 

 

 

 

목이버섯은 그 형태가 딱`사람의 귀를 닮았다. 그래서...나무에 핀 사람의 귀라 하여 목이버섯이라 부른다.

 

 

 

 

짬뽕 먹을 때 같이 건져지는 이 해물같은 놈이 바로 목이버섯인데. 사람들은 목이버섯이 씹는 맛이 있어 해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하핫:) 동이보감에는 목이버섯의 효능에 대하여...차고 평하며 달다로 기록한다. 오장을 좋게하고 독기가 몰린 것을 풀어주며 열을 내리고 하혈을 멎게한다. 또한, 목이버섯은 기를 보하고 몸이 가벼워지게 한다.

 

 

 

 

목이머섯은 쫄깃쫄깃 씹는 맛이 좋으니 국수에 고명으로 사용해도 맛을 더한다.

 

 

 

 

잘게썰어 신선한 야채와 함께 비빔밥의 재료로 활용해도 좋다.

 

 

 

 

 

그 자체로도 맛이 있으니 그냥 먹거나 샐러드의 재료로도 훌륭하다.

 

 

 

 

막걸리 한 잔 하고싶을 때 갖은 애채와 섞어 목이버섯전으로 안주가 된다.

 

 

 

 

특히, 여성에게는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은 목이버섯이 큰 도움이 된다.

 

 

표고버섯은 감칠맛이 으뜸이다 

 

 

 

 

봄과 가을에 수확하는 버섯으로 표고버섯을 빼 놓을 수 없다. 표고버섯은 된장찌게나 비빔밥등 어디에도 어울리는 먹거리이다. 표고버섯은 이슬이 내리는 곳~노지에서 재배하는 사람들이 많다.

 

 

 

 

 

 

 

쫄깃하고 향긋한 맛이 일품이 표고버섯은 영양이 풍부하다. 혈액순환을 돕고 피를 맑게하고 기를 강하게하며 풍을 고치는 효능이 있다. 표고버섯만의 독특한 감칠맛은 구아닐산이 다른 버섯에 비해 많기 때문인데, 구아닐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성질이 있어 고혈압과 심장병 환자들에게 좋다. 또한 표고버섯에 들어 있는 레티닌은 강력한 항암 물질로 면역 체계를 활성화한다. 그래서 그런지 암뿐만 아니라 감기 같은 바이러스 질병과 고혈압, 당뇨에도 효과가 있다. 표고버섯은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며 섬유소 또한 풍부하다. 단백질, 칼슘, 인, 철분이 많고 뼈를 튼튼히 하는 비타민 D 또한 다른 버섯만큼 많다. 조혈 작용에 필수적인 비타민 B, 혈액의 대사를 돕는 엘리타테닌 등의 성분도 풍부하다.

 

 

 

 

햇볕에 말린 표고버섯은 생표고버섯보다 2배 정도 영양이 많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이유로 표고버섯은 말려서 가루를 내어 천연조미료로 활용하기도 한다.

 

 

 

 

표고버섯은 된장찌게에 넣어먹어도 된장 맛을 뒤어나게 하고

 

 

 

 

고기산적에 두릅과 같이 활용하여도 고기를 먹는 맛을 높여준다.

 

 

 

 

표고버섯을 전으로 만들어 먹어본 사람들이 많을테니 따로 설명할 필요가 있을까 ?

 

 

 

 

 

표고버섯을 땨면 똑~하는 소리가 그 청량한 느낌이 아주 좋다.

 

 

 

 

 

딴 표고버섯을 여러가지 야채와 나물과 같이 듞어서 표고버섯볶음으로 먹으면 건강이 쑥쑥이다.

 

 

 

 

 

표고버섯을 잘 먹는 방법 중 하나는 전골에 넣어서 먹는 방법이다. 표고버섯도 씹는 맛이 부드러운 아싹한 감칠 맛이 뛰어나다. 쫄깃하고 맛있는 3종유릐 버섯종유를 알아보았다.버섯은 여러가지 점에서 건강에 아주 유익하니 늘 가까이 하자. 버섯을 오래먹으면 혈액순환을 좋게하여 남성건강에도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