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마스터 전성시대~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용해보기

IT|2014. 7. 6. 13:43

 

 

 

바야흐로 웹마스터 전성시대이다. 아마도 구글웹마스터를 네티즌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추세인 것으로 보인다. 개인적으론 빙웹마스터도 활용해 보았지만 자연스레 구글웹마스터에 안착해 있다. 이번에 2014년 6월 27일 네이버 웹마스터도 베타버젼이 출시 됨으로 해서 웹마스터도구에 대한 포털의 경쟁도 가속화 될지 구경거리이다. 포털의 입장에서 보면 웹마스터도구는 네티즌을 자사의 포털에 고착시키기에 아주 좋은 방법 중에 하나라고 보여진다. 다음웹마스터 도구도 출시되기를 희망하면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가입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공유한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사용할려면 가입부터 하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사용해 볼려면 네이버 아이디를 갖고 있어야 한다 기존에 아이디를 갖고있으면 로그인 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http://webmastertool.naver.com) 로 접속하면 된다. 네이버 아이디가 없으면 네이버에 가입부터 먼저하고 웹마스터도구 사이트에 접속해야 한다. 접속하면 위와 같이 사이트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온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 대부분 그렇겠지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는 기존에 따로 제출하던 웹페이지 신디케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기존에는 신디케이션을 적용할려면 API개발센터에서 여러가지로 연구를 하고 고민을 해야했다. 그런데, 이번에 웹마스터도구가 출시됨에 따라 다른 절차없이 신디케이션이 적용하게 되었다는 얘기이다. 사이트 정보를 입력하고 소정의 절차를 거치면 총 5개의 사이트까지 신디케이션을 적용할 수 있다.

 

 

 

 

 

사이트명을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하면 사이트 소유 확인 단계가 나온다. 구글 웹마스터도구를 활용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익숙한 장면일텐데 사이트 소유 확인은 2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HTML태그를 사이트의 스킨에 삽입하는 방법과 HTML화일을 사이트의 루트에 업로드하는 방법이다. 스킨에 삽입하는 방법은 생성된 HTML태그를 <HEAD>와 </HEAD>사이에 삽입하면 되고  HTML화일을 업로드하는 방법은 FTP를 활용하면 된다. 2가지 중 하나를 수행하고 확인을 누르면 사이트소유 확인이 성공적으로 끝난다.

 

 

네이버웹마스터 도구의 기능을 살펴보자.

 

 

사이트소유 확인이 끝나면 연동사이트 목록을 볼 수 있다. 항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접속시 초기화면으로 볼 수 있는 화면 이가도 하다.

 

 

 

 

① 연동사아트 목록을 클릭하면 신디케이션이 적용된 사이트의 각종 현황 및 통계를 살펴봉 수 있다. ② 네이버신디케이션을 클릭하면 신디케이션 전반에 관한 내용을 공주할 수 있다. 사이트추가 에서는 위에서 언급란 것 처럼 5개까지 분석해 볼 사이트의 등록이 가능하다. 연동사이트 목록 중 하나의 주소를 눌러 들어가 보도록 하자. 여기서는 하나만 있다.

 

 

 

 

 

들어가보면 사이트의 전체현황과 수집현황/노출현황/오류현황/수집요청의 목록이 있다. 전체현황에서는 사이트 수집 정보에서 DNS 상태가 정상인지 수집상태가 수집원활인지 또한 더하여 ROBOTS.TXT가 수집됨인지 확인해야 한다. 수집상태가 알수없음으로 나온다면 수집요청에서 게시판을 등록하고 나면 수집원활로 바귈 것 이다. ROBOTS.TXT가 수집안됨으로 나온다면 ROBOTS.TXT를 작성하여 FTP로 올리갈 바란다. 올리는 방법은 인터넷에 찾아보면 많이 나온다.

 

 

 

 

 

수집현황에서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된 사이트의 로봇 수집 분서수, 신디케이션 수집 문서수, 다운로드 크기, 다운로드 소요시간 등의 통계를 볼 수 있다.

 

 

 

 

노출현황에서는  신규 색인 추가 문서수와 검색노출 가능 문서수의 통계를 졸 수 있다. 본인은 등록한지 얼마 안되아 아직은 긁어가고 있지 않나 보다.

 

 

 

 

 

오류현황에서는 수집에 오류가 발생돤 것을 볼 수 있는데 본인의 사이트애서는 웹사이트에 올린 이미자중 민망한 이미지(?)나 다른 곳에서 가져온 이미지가 오류가 나는 것으로 나온다. 이게 뜻하는 바는 의미심장하게 지켜봐야 겠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요청에서는 사이트의 각 게시판을 수집되도록 요청하였다. 처리결과가 200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요청돤 것이다, 요청중으로 나오면 등록이 안돤 것이다, 사이트에서도 요청중으로 나오거나 다른 메세지가 나오는 것은 원인을 확인해 봐야헌더,

 

 

네이버 신디케이션을 알아보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초기화면에서 상단 오른쪽에 네이버 신디케이션 항목이 있다. 신디케이션 연동현황과 신디케이션가이트 / 품질가이드를 확인해 볼 수 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적용되는 신디케이션의 경우에도 스팸문서로 인식되는 기준이 있으니 블로그에서 저품질되는 기준과 거의 동일하다. 잘 숙지하여 웹문서 저품질이 없도록 하자. 스팸 문서 기준에 하나 이상 해당하는 경우 검색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으니 반드시 잘 기억하자.

 

● 다른 문서, 기사 등을 그대로 복사하여 게시하는 경우
텍스트나 링크를 숨겨 놓은 경우
게시물에 스팸 댓글이 많이 게재된 경우
이슈/홍보성 글을 반복하여 게시하는 경우
유사한 게시물 또는 동일 게시물을 계속 반복하여 게시하는 경우
게시물을 기계적으로 생성하는 경우
의도적으로 트래픽을 많이 발생시키는 행위
게시글을 확인하기 위해 로그인 등 인증이 필요한 경우
실제 사이트와 다른 URL을 전달하는 경우
특정 키워드에 최적화된 여러 개의 페이지가 같은 URL로 연결되게 한 경우
불법적인 콘텐츠(도박/음란물)를 홍보하는 스팸 문서를 의도적으로 게시/방치하는 경우
삭제 수정 정보를 즉시 전달하지 않는 경우

 

네이버의 웹마스터도구와 구글 웹마스터도구를 같이 비교해 보는 것도 재미있는 실험이 될 것이다 분석해야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 지 알게되니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릉 해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