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복의 영양이 그리운 계절, 전복으로 만드는 궁중요리

식도락|2014. 12. 4. 12:17

 

 

 

겨울철로 젋어들어가기 찬바람이 몸으로 파고든다. 겨울잠을 자는 생물들이 몸에 영양분을 비축하듯이 영양분이 그라운 계절이다. 이 시가에는 전복이 그립다. 사시사철 먹을 수 있는 해산물이지만 아무래도 겨울에 더욱 영양이 풍주하다. 예전 구중 궁궐에서도 전복요리는 몸을 보하는 좋은 음식이었던 모양이다. 전복으로 만드는 궁중요리가 맛있어 보인다.

 

 

전복다식은 맛있고 영양가 높은 과자이다.

 

 

 

 

다식(茶食)은 한식에서 차와 함께 먹는 과자로 보면 된다. 전복다식은 전복을 주재료로 하여 만드는 과자인 셈이다.

 

 

 

 

 

 

전복다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전복을 말려야 한다. 전복 1킬로그램(약 10마리)을 준비해서 전복에서 내장을 떼어내고 3일 이상 두면 바짝 말릴 수 있다.

 

 

전복 깨끗하게 손질 하는 법

전복을 솔로 입구부분을 문질러 닦은 후 들 쪽으로 칼을 집어넣어 전복의 살을 떼어낸다. 떼어낸 살의 언저리에 붙은 내장도 잘라내면 모양이 예쁜 전복이 된다.

 

 

 

 

 

말린 전복은 믹서기에 갈아 채에 걸려 고운 가운만 남긴다. 그런 다음  물기가 있는 면포로 싸서 30분가량 두어 부드럽게 한다. 꿀 한 숟가락보다 덜하게 섞어 조물조물 무친다.

 

 

 

 

 

 

 

꿀과 함께 무친 전복가루를 다식판에 눌러 모양을 내고 조심스럽게 떼어내 마르면 먹으면 된다. 전복을 말리면 단백질 함량도 높아지고 맛도 좋아지면서 먹기가 편하다. 

 

 

전복침채는 전복을 재료로 하는 물김치이다.

 

 

 

 

침채(沈菜)는 배추,무,오이 따위의 재료로 만든 물김치 나박김치류를 말한다, 전복침채는 전복물김치인 셈이다.

 

 

 

 

 

 

전복침채의 재료는 전복 4마리, 유자 1/2 개, 배 1/2개, 무 200g, 생강 1쪽, 쪽파 3줄기이면 된다 전복침재 만드는 법은 전복은 우선 찜통에 쪄서 구들하게 말린다. 말려진 전복에 칼을 넣어 전복살 옆에 막힌 두 칸을 저며 만든다. 유자와 무우는 채로 썰어둔다. 유자는 껍빌만 활용한다.

 

 

 

 

 

 

 

저민 전복에 유자와 무우채를 채워넣고 준비한 재료와 같이 독에 담고 물을 찰 만큼 부어주고 수금을 쳐준다. 서늘한 곳에 두어 전복침채를 익혀 먹으면 된다. 전복은 문종이 세자시절 소갈증을 앓는 부왕 세종에게 직접 올렸던 음식이기도 한다. 소갈증은 당뇨를 이름이다.

 

 

전복은 저지방 고단백 식품이다.

 

 

 

 

굴은 바다의 우유라 불리지만 전복은 바다의 웅담이라 불린다. 청정한 바다에서 다시마와 미역을 먹고 자란다. 전복은 80% 이상이 수분이다. 그외에 요오드와 지방 함량은 적으면서 비타민,칼슘,인 등의 미네랄이 많고 당백질이 풍부하다. 민간요법으로 산모의 젓이 나오지 않을 때 전복을 고아 먹이면 효과를 보았다. 전복으로 삶는 요리를 할 때에는 전복과 무를 함께 넣어 삶고 식힌 후 우유에 일정시간 담궈두면 전복이 한층 부드러워진다니 참고로 하자. 전복은 냉장보관을 하더라도 3일 안에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조금 비싸긴 하지만 그만큼 영양가는 높다. 전폭의 가격은 100그램 정도 한미 당 5천원~6천원 정도 1킬로에 6만원 정도 이다.

 

 

 

 

 

아무래도 전복을 맛있게 먹는 방법은 복죽으로 먹는 방법이다. 전복죽은 쌀을 3시간 정도 불려두고 전복은 깨끗히 발라내어 살작 데쳐 칼로 얇게 저며낸다. 냄비에 들기름을 두르고 참기름 한방울 섞어 불린 쌀과 저민 전복을 넣고 센 불에 살작 볶는다. 그런다음 물을 부어가며 나무주걱으로 저으면서 쌀리 적당히 퍼지면 불을 끄고 먹으면 됨자. 간은 소금으로 한다, 쑨 죽 위에 김가루,잣 등을 올리면 더욱 맛이 좋다.

 

 

 

 

 

 

 

전복은 전복찜이나 전복젓갈로 먹어도 맛있는 먹거리이다. 전복은 청정지역인 남해에서 나오는 전복이 좋다. 완도는 전복 생산의 80%를 담당한다. 전복은 1년 정도 자라면 손바닥의 반 정도의 크기가 됨다. 손바닥 크기만큼 자라면 5년산 전복일 가능성이 높다. 전복의 껍질을 특히 석결명(石決明)이라 하는데 결막염,백내장,야맹증 등 눈의 빌병에 치료약으로 사용한다. 전복은 성질이 약간 서늘하기 때문에 몸에 열이 있을 때 열을 내려주는 작용을 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전복은 단백질과 무기질은 많고 지방과 열량은 낮으니 몸을 보하는데에는 아주 좋은 음식이다. 영양이 그리운 계절에 전복으로 만드는 궁중요리든 전복죽이든 전복을 먹거리 재료로 활용해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