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슈즈 용어와 종류

기타|2014. 4. 13. 22:18
흔히들 신이 만든 최고의 걸작은 여성이라고 한다. 유신론자든 무신론자든 간에 관계없이 여성이 갖고있는 아름다움에 반하지 않는 사람은 드물다. 여성들을 더욱 더 빛나게 하는 것은 패션의 다양함이라고 할 수 있다. 남성패션은 어느정도 정해져 있는 느낌이 있으나 여성들은 패션을 갖추기 나름이다. 그에 따라 여성 특유의 매력도 발산시킬 수 있고 말이다. 여성들의 슈즈에 대한 용어와  예쁜 신발들은 알아보자.디자이너 슈즈로는 최정인슈즈 최정인,슈콤마보니 이보현,오띠모 스까르페  윤미라,향 최정인 세컨브랜드,유화 김유화,지니킴 지니킴,겸비 이겸비,스타렛애쉬 김채연,미아스틸레토 김민경등이 유명하고 브랜드 슈즈로는 KUMKANG, SODA, TANDY, SAERA, MISOPE, GO-CCE, Daylight NewYork, Elizabeth, Amellie, 솔로이스트, McCOLIN, Nine West, MOOK, Lesmore 등이 있다. 구두용어에 대하여 어려워 하는 분들이 많은데 알고 보면 아무 것도 아니다. 여성 슈즈든 남성슈즈든  슈즈는 형태와 부착물그리고 재질의 종류에 따라 이름을 붙이면 된다. 형태에 따라서는 펌프스,플랫,플랫폼,모카신이 기본형태이다. 부착물에 따라서는 아무 장식이 없으면 플레인(plain), 한 군데만 장식을 하면 원포인트(one point) , 발끝이 드러나면 오픈토우(open toe), 발의 옆면이 트여 있으면 사이드오픈(side open), 발뒤꿈치 부분이 끈으로 처리되면 오픈백(open back), 끈 부분이 발목 앞에서 뒤꿈치로 돌아가면 슬링백(sling back), 끈이 있으면 스트랩(strap), 구두를 레이스로 장식하면 레이스업(Lace-up), 구두의 앞부분만 다른 색으로 처리하면 샤넬(chanel) 등으로 부르면 된다. 재질에 따라서는 가죽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오래전부터 구두의 재료는 가죽이었다. 섬세한 남녀 구두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값비싼 가죽으로는 송아지가죽을 최고로 친다. 여러 종류의 구두에 보편적으로 쓰이는 가죽은 소의 사이드(side) 가죽으로, 사이드란 명칭은 처리를 쉽게 하기 위하여 커다란 가죽의 중앙 부분에서 세로로 자른 데서 유래한다. 염소가죽인 키드 가죽은 여성용 정장구두와 남성용 슬리퍼 재료로 사용된다. 양가죽은 보통 안감과 슬리퍼 제조에 쓰인다. 악어·도마뱀·뱀과 같은 파충류의 가죽은 여성용 구두와 일부 남성용 구두 재료이다. 말가죽의 근육층으로 만드는 코르도바 가죽은 남성용 구두에 적합한 것으로 무거운 편이다. 소가죽에서 나는 패턴트 가죽은 딱딱하고 윤이 나는 표면 마무리를 한다. 스웨이드 가죽(일명 새무)은 송아지·새끼염소·소 등의 안가죽을 무두질하여 보풀을 일으킨 것이다. 아직까지도 구두의 재료로 가죽이 널리 쓰이고 있으나 현재는 고무, 인조섬유, 기타 합성품들도 많이 사용된다. 안감이나 갑피를 만들 때는 천염섬유나 코팅을 입힌 섬유를 사용할 수 있다. 대다리·굽·굽심·뒤꿈치 등은 보통 플라스틱을 사용하며, 바닥창과 중창에는 가죽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다양한 섬유를 화학물질로 표면처리하면 마치 가죽의 은면(銀面)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인조섬유, 합성 패턴트 가죽, 합성 스웨이드 가죽 등도 재료로 쓰인다. 최근에 구두를 만드는 재료는 값이 싸고 활동하기에 편안한 것들이다.아마.새틴·견 같은 재료의 사용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럼 형태에 따른 분류중  <<펌프스(Pumps)>>에 대하여 알아보자. 영어로 pump는 양수기나 심장을 뜻한다. 연상하기 어렵지만 사전적인 용어로는 끈·걸쇠가 없는 가벼운 여성용 구두를 말한다. 영국에서는 Cour-shoe 라고 불리운다. 신의 앞부분이 낮으며, 발등이 많이 드러나게 디자인되어 쉽게 신고 벗을 수 있다. 흔히 볼수 있는 여성스럽고 드레시한 5cm정도 이상의 굽을 가진 구두가 대부분 펌프스에 포함된다. 주로 정장 차림에 어울린다. 그러나 최근에는 다양한 장식의 펌프스가 등장하여 캐주얼 복장에도 착용한다.





<<플랫(Flat)>>은 납작하다는 뜻이다. 흔히들 차가 빵꾸가 났다고 할 때 I have a flat tire라고 한다. 굽이 전혀없어 일명 발레리나 슈즈라고도 한다. 플랫 슈즈는 발이 편하고 웬만한 스타일에는 잘 어울려 ‘만능 구두’로 통한다. 통상 뒷굽 높이가 1∼2㎝인 플랫 슈즈는 일명에서 알 수 있듯이 원래 발레 슈즈에서 유래했다.여성스러움과 발랄함을 강조하는 헵번 스타일에 가장 잘 어울리는 구두로, 오드리 헵번이 영화 ‘로마의 휴일’(1953)에서 신고 나와 유명해졌다.플랫슈즈는 굽이 없는 펌프스로 보면 된다. 헵번은 영화 ‘사브리나’(1954)에서도 끝이 약간 뾰족하고 뒤꿈치가 낮으며 둘레에 자수가 놓인 플랫 슈즈를 신고 나왔다. 이 구두는 아예 사브리나 슈즈(갓터슈즈)라는 보통명사로 불리고 있다. 앞코가 둥근 플랫 슈즈는 흔히 발레화를 연상케 해 '발레 플랫'이라 불린다. 끝단이 말려 올라간 롤업 청바지나 스키니진, 여러 의상을 겹쳐 입는 레이어드 룩과 잘 어울린다. 대체로 발목이 드러난 구두는 키 큰 여성에게 어울리지만, 귀엽고 발랄한 느낌의 플랫 슈즈는 오히려 키 작은 여성에게 더 잘 어울린다. 플랫 슈즈를 통이 넓은 와이드 팬츠와 코디하면 키가 더 작아 보이니 주의해야 한다. 플랫과 로퍼, 단화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  플랫(flat)은 발레신에서 연상되듯이 앞이 시원하게 트여있고 로퍼(loafer)는 발등을 덮는 스타일이다.  사전적 의미로는 "게으른 사람"에서 유래 되었다. 엤날에는 게으른 사람들이 발등을 덮는 스타일을 많이 신은 모양이다. 단화는 신발로 보면되겠다.




<<플랫폼(Platform>> 은 단어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臺)가 있는 것이다. 얼핏보면 펌프스와 비슷하나, 앞부분에도 굽이 있는 것이 플랫폼슈즈라고 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통굽도 이에 속하고 웨지힐 슈즈(옆에서 보면 삼각형으로 발바닥 안쪽까지 굽이 이어져 막혀있는 신발)도 플랫폼의 한 종류 이다.앞에도 굽이 있어 가보시구두라고도 한다. 플랫폼은 1~2 Cm 정도 되어서 가보시를 신으면 일반 힐보다고 발이 더 편하게 느껴진다. 키도 높이고 발도 편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모카신(moccasin)>>신창과 갑피를 한 장의 가죽으로 뒤축이 없게 만든 슈즈이다. 사슴 따위의 부드러운 가죽으로 만든다. 설화(雪靴)나 양말이 진보되어 모카신이 만들어졌다는 설이 있으며 모카신이란 말은 동(東)알공킨족(族)의 방언이라는 설이 문헌에 있다. 모카신의 특색은 한 장 또는 두 장의 가죽으로 만들며, 구두 바닥과 등의 구별이 없는 원시적인 것이다. 모카신은 북아메리카의 인디언들이 즐겨 신었다. 또다른 이야기는 영국의 옥스포드에서는 워낙 클래식한 패션소품들이 많이 난다고 한다. 16세기 영국의 대학생들은 새로운 패션에 대한 거부감이 많았다고 하는데 부츠의 착용도 매우 부정적으로 생각했다고 한다. 그래서 낮은 단화를 신기 시작했는데 그게 모카신의 시초라는 견해도 있다. 모카신은 굽이 거의 없고 발등 부분을 U자형으로 둘러가며 실로 꿰맨 스타일로, 보통 끈이 없이 바로 신을 수 있는 디자인이 대부분이다. 스포츠용으로 자주 이용되나 최근에는 정장 차림과 어울리는 스타일도 선보이고 있다. 위에서 본 4가지 기본형태 이외에 디자인에 따라 붙여지는 이름이 있다.'글래디에이터 슈즈'는 로마시대 검투사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영화 '글래디에이터'에서 비롯된 것을 긴 가죽끈을 발목부터 장딴지에 칭칭 동여매는 스타일의 샌들을 총칭하는 패션 용어다. 자칫 투박해 보일지 모르는 디자인 이지만 디테일한 곡선 디자인으로 한층 여성스러움을 살린 제품들이 인기아이템으로 자리잡고 있다. '메리제인슈즈'는 동그란 앞코가특징이며,소녀취향의 여성들이 선호하는 구두의 디자인으로 발등이나 발목에 스트랩 버튼이 장식된 귀여운 스타일의 구두이다. '뮬(mule)'은 뒤축이 없는 여름철 슬리퍼나 이브닝용으로 신는 드레시한 구두를 말한다. 최근의 트렌드는 오픈슈즈 형태로 가는 것 같다. 겨울철에는 레깅스와 함께 매치하면 따뜻하고 여름에는 맨발로 신으면 시원해 보이기 때문이다. 특히 2009년도 봄에는 간결한 디자인에 밝고 선명한 비비드 컬러가 콤비되거나 개성있는 무늬가 더해진 오픈 슈즈가 대세다. 친구에게 선물하거나 여자친구에게 신발선물을 생각하고 있는 남성들은 이제 이렇게 물어보라. "신발은 펌프스,플랫,플랫폼중에 어떤 것을 좋아하니 ?  레이스나 끈이 있는 걸 좋아하니 ? 오픈슈즈를 좋아하니 ? 어떤 색을 가장 즐기니 ? 힐 높이는 ? 좋아하는 메이커는 뭐니 ?" 라고 말이다. 그러면, 그녀와 같이 쇼핑을 하거나 아니면 혼자서 하더라도 그녀에게 센스있는 남자로 가슴 속에 남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