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자미, 5월 오면 국민생선 반열의 미주구리

식도락|2015. 4. 28. 00:30

 

 

 

아무리 생선에 문외한이어도 국민생선 고등어는 알고 꽁치와 갈치도 알고 가자미도 안다. 가자미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5월이 오면 물가자미도 국민생선 반열에 오른다. 5월 중순에 영덕 축산항에는 물가자미축제가 벌어지니 그만큼 봄철의 마지막 시기에 맛보기에 좋은 생선이다. 미주구리회라고 적혀있다면 바로 물가자미회를 말한다. 물가자미 스토리를 얘기 해본다.

 

 

기름가자미로 불리지만 종류가 다른 물가자미.

 

 

 

 

물가자미와 기름가자미는 같은 형태이지만 물가자미는 몸에 둥근 반점이 6개 기름가자미는 4개가 있다. 그래도 동해안에서는 물가자미르 기름가자미로 통칭해 부르고 있다. 물가지미는 개인적으로 대단히 뛰어난 식감을 가지는 생선은 아니다. 솔까말 참가자미에는 미치지 못하는 맛이다. 물가자미는 참가자미에 비해 육질이 약간 무른 편에 속한다. 물가자미가 참가자미에 비해 덜 쫄깃하다는 애기이다. 그럼에도 경매에서 마리당 1천원에 불과하고 맛도 괜찮은 편에 속해서 5월이 오면 다양한 요리법으로 먹어볼 생선에 속한다.

 

 

참가자미와 물가자미를 구분하는 방법

다른 방법도 있지만 배쪽으로 뒤집어 봤을 때 흰색이 보이면 참가자미, 배쪽에 어두운 색상이 보이면 물가지미이다. 생선을 잡았을 때 물거품이 많이 나고 점액이 많으면 물가자미이지만 씻어서 육지에 올려놓으면 구분하기 힘들다. 잘 아는 사람은 가자미를 머리 쪽에서 잡아 살짝 흔들어 봤을 때 연하게 흔들리면 물가자미 조금 딱딱하다 싶으면 참가자미이다. 참가자미의 육질이 조금 더 단단하기 때문이다.

 

 

말린 물가자미의 맛이 으뜸.

 

 

 

 

매년 5월이 오면 동해안의 배들은 대게잡이에서 물가자미잡이로 변신한다. 이 시기에 가장 많이 잡히는 생선이 물가자미이기 때문이다. 끈적한 물기가 많아 물가자미라고도 하지만 물처럼 흔하다 하여 물가자라고도 한다.

 

 

 

 

미주구리회라고 흔히 부르는 물가자미회는 많이 알려진 회이다. 미주구리회는 참가자미회보다는 덜 쫄깃하지만 초장을 잘하여 미주구리무침회로 먹기엔 맛이 있는 음식이다.

 

 

 

 

생선구이로도 물가자미는 그럭저럭 먹을만 하다. 물가자미를 잘 씻어 몇 시간 살짝 말려서 칼집 몇개 내어 구워먹으면 먹을만한 생선이다. 

 

 

 

 

그럼에도 물가지미외와 물가자미구이는 개인적으론 그닥 추천하지 못한다. 물가자미가 맛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회와 구이로 먹을려면 참가지미를 추천한다.

 

 

 

 

사실, 물가지 맛의 진가를 말려서 먹을 때 나타난다. 물가자미를 생선덕장에 널어 바람에 따라 약 5일에서 7일간 말려 손으로 만져보아 물기가 거의 없게 꾸덕하게 말려두고 먹게되면 그 맛이 아주 좋다. 말린 물가지미는 그대로 화덕에 구워 초장에 콕~찍어 먹으면 다른 반찬이 필요없다. 애기를 들어보니 동해안 바닷가에서 자란 소년 소녀들은 물가자미에 대한 추억이 남다르게 들린다. 마른 물가지미구이가 간식으로도 충분할 것 같다. 

 

 

 

 

 

말린 물가지는 솥에 증기로 한번 더 찌고 말려서 생선냄새를 조금 더 없애고 물가자미찜등으로 요리를 해먹으면 그 맛이 아주 좋다.

 

 

 

 

마른 물가자미로 해먹는 반찬 중에 추천하고 싶은 요리는 물가지미찜이나 물가지미졸임이다. 양념은 꼭 같이 쓰면된다. 찜형태로 가서 조금 더 물기를 졸이면 졸입이 된다.

 

 

만능 찜양념 만드는 법

고추장,고운 고추가루,간장,올리고당,매실액,맛즙,다진마늘,까나리액젓,대파,미나리,청양고추를 입맛에 맞게 활용하면 된다.

 

 

 

 

생물 물가지는 물가지미찌개로 반탄으로 식탁에 올려도 맛있다. 경헙으로 말하면 물가지미는 맵게 양념하는 것이 더 맛이 있는데 사람에 따라 틀리겠지 ?

 

 

 

 

이건 못해 봤는데 물가지미나 다른 가자미나 식해로 담궈두고 밥 위에 올려먹으면 좋은 반찬이 된단다. 물가자미식혜는 없다. 물가자미식해이다. 밥을 해서 재료와 같이 젓갈로 담근 것이 식해이다. 식해 담그는 법은 검색해보면 많이 나온다. 물가자미는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비타민도 B1, B2, B3 등 풍부하다. 콜라겐도 물가지미에 풍부하다. 여성들의 피부관리에는 물가지가 좋은 생선인 셈이다. 동의보감에 '물가지미는 성질이 순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허약함을 보충하고 기력을 세게한다.'고 되어있다. 5월에서 6월까지는 물가지미도 상에 올릴 음식 중에 하나에 속한다. 참...가자미와 도다리, 넘치, 광어 구별 못하는 사람들은 알아두면 좋다.

 

 

가자미 도다리 넙치를 구별하는 법 [내용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