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미신과 터부, 중국에서 금기사항

미신|2015. 12. 25. 09:26




떠오르는 강국이 아니라 이미 떠오른 강국 중국은 대륙의 크기만큼이나 미신도 다양하게 존재한다. 중국의 미신과 터부를 알아보자. 더불어 중국에서 이런 행위는 절대 하자말자는 중국에서 금기사항도 알아두자, 중국에 가서 노인들에게 뭔가를 선물을 하고 싶고 중국어로 꽌시(guan xi, 關係)를 맺고 싶으면 은근슬쩍 아떤 재질의 관을 좋아하는지 알아둔 다움 관을 선물하면 최고의 선물로 여긴다. 그 이유는 관(guan,棺)의 발음이 벼슬을 하다라는 의미의 짜이관(zài guān,在官)과 뒷 발음과 같기 때문이다. 중국에는 이러한 발음상의 이유로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들이 아주 많다. 중국인들이 한국에 여행오면 잘 들러가고 좋아하는 곳 중에 하나가 이화여대 앞이다. 이화는 梨花로 쓰는데 이(li,梨)가 이익이라는 이(li,利)와 발음이 같고 화(hua,花)는 돈을 벌다 라는 의미의 파(fa,發)와 발음이 아주 흡사하기 때문이다. 





발음과 관련한 중국인의 미신은 숫자에도 적용된다. 중국인은 4자를 싫어하고 8과 9는 좋아한다. 4(si)는 죽음을 뜻하는 사(si, 死)와 같다. 하나는 씨-이고 하나는 씨이~이다. 한국에서 안내번호인 114는 중국인들은 정말 싫어한다. 중국도 전화안내는 114를 쓰긴 하지만 114는 야오야오씨-인데 숫자 1이 필요하다는 요(要)와 발음이 같아서 인데 114가 要要死처럼 느껴져 죽기를 바라고 바란다는 것처럼 생각되기 때문이다. 중국인이 숫자 8을 좋아하는 이유가 발음이 빠_(bā,8)로 돈을벌다는 뜻의 파-(fā,發)와 비슷하기 때문이다. 중국인은 숫자 9도 좋아하는데 지오(jiǔ,九)가 오래되다는 의미의 지오(jiǔ,久)와 발음이 같기 때문이다. 인간관계나 부와 권력이 오래오래 지속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반영되어 있다. 중국인은 완성된 숫자인 10을 싫어한다. 가득차면 줄어드는 일만 남기 때문이다. 중국인들은 숫자가 반복되는 것을 좋아한다. 더구나 작수가 반복되는 것을 정말 좋아한다. 좀 웃긴 이야기지만 한국인은 전화번호로 1818이 어감이 이상하다 하여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중국인들은 좋아하는 번호이다. 발음이 야오빠야오빠-가 되는데 要發要發가발음이같은데 돈을 벌거야 돈을 벌거야 하는느낌이된다.





아시다시피 중국인들은 붉은 색을 미신처럼 좋아한다, 중국에서는 축의금을 줄 때 홍빠오(紅包) 라고 불리는 붉은색 봉투를 사용한다. 한국에서는 보조금은 흰 봉투를 사용하지만 중국에서는 축의금은 붉은 봉투 조의금은 흰 봉투를 사용한다. 중국인에게 붉은 색은 복은 불러오고 악은 쫒는다는 의미가 있다, 연초에도 붉은 색 내의를 선물하는 것을 그들은 좋아한다. 중국의 국기 오성기를 생각해보면 이해가 쉬울 것 이다. 중국인들을 멘붕에 빠지게 하려면 그들이 좋아하는 붉은 색을 뺏아오면 된다. 중국인들은 암나 축구에서 한국의 붉은악마들이 자신들의 색응 뺏아갔다고 여길지도 모른다. 그래서그런지 중국 축구대표팀의 유니폼 색상이 흰색이 된 것은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중국인의 미신 중 하나는 양띠를 좋아하지 않는다. 양의 일생을 살펴보면 그 이유가 짐작된다. 양은 남에게 주기만 한다. 젖을 주고 털은 자라기만 하면 각여나가고 심지어는 고기가 되어 희생된다. 중국인들은 양의 일생이 참 기구하다 여겨 사람의 띠도 양따는 사나운 팔자라고 여겨 양띠를 좋아하지 않는다. 특히 먹을 것이 없는 양띠헤 겨울에 태어나는 것은 좋아하니 않는다. 그와 반대로 한국에서는 말띠가 고달픈 인생을 산다 여기나 중국에서는 말띠해에 태어나는 것을 좋게 여긴다.






중국인들은 새해가 되면 복(福)자를 거꾸로하여 2장을 대문에 붙인다. 따오(dào)는 발음은 같으데 倒는 뒤집다 到는 오다는 의미이다. 복자를 거꾸로 붙이면 복이온다는 의미이다. 중국인들을 쌍쌍을 좋아하니 복이 두배로 오라는 의미로 해석하면 된다.





중국인들은 음력 7월을 불길한 귀신의 달로 여기는 미신이 있다. 동양에서 음력은 양력보다 한달 정도 늦게 잡으면 된다. 음력 7월은 양력으로 8월로 보면 된다. 음력 7월에는 이사도 결혼도 날을 잡지 않는다. 심지어는 가게의 문을 닫는 집도 있다.





중국인들에겐 불로 태운 것은 귀신에게 날아간다는 미신이 있다. 그래서, 불길한 달로 보는 음력 7월에 중국인들은 돈을 태우는데 귀신을 행복하게 해주어 조상에게 용돈도 주고 액운을 막는다는 의미가 있다. 물론 가짜돈을 태운다. 90년대 홍콩느와르의 시대를 열었던 영웅본색애서 주윤발이 지폐로 담배 불을 붙이는 장면도 중국의 미신이 깔린 장면이라 봐야 할 것이다.





중국에는 미신이 아주 많다. 위의 미신들 외에 몇가지 재미있는 미신 몇가지를 더 모아본다. 중국에서는 조금 남은 맥주는 복을 받으라는 뜻으로 제일 높은 사람한테 따른다는 미신이 있다. 손톱을 기르면 재수가 좋다는 미신도 있다. 고대 중국 귀족들은 손톱을 깎지 않던 풍습이 있었는데 손톱을 기르면 재수가 좋다는 미신은 여기에서 기인한 듯 하다. 왼쪽 눈꺼풀이 바르르 떨리면 재난이 다가오는 것이고 오른쪽 눈꺼풀이 떨리면 돈복이 생긴다는 미신이 있다. 그래서 중국인들은 왼쪽 눈에 경련이 일어날 경우 반창고로 눈을 가리는 경향이 있다. 밤12시에 거울을 보면서 사과껍질을 끊기지 않고 깎으면 자신의 미래를 볼 수 있다는 흥미로눈 미신도 있다. 담배 불똥을 떨어뜨리면 재수가 없다는 미신도 있고 담배끼리 맞대서 불을 붙여도 안 된다고 한다. 부인이 죽는다는 뜻으로 해석한다. 중국인의 사고에는 머리에 양 어깨에 합하여 3개의 등이 있는데 밤 12시가 넘어서 누군가 자기를 부르는 소리가 들릴 때 고개를 돌리면 어깨의 등이 꺼져버린다고 한다. 그리고 3개의 등이 다 꺼지면 귀신한테 잡혀죽는단다. 즉, 밤에는 뒤를 돌아보지 말라는 미신이다. 밤에 나를 부르는 사람은 반갑지 않을 경우가 많아 설득력이 있는 미신이다. 나의 신발을 남이 신으면 안 된다는 미신이 있다. 중국은 옛날부터 신었던 신발을 절대 남을 주지 않는다. 왜냐하면 남이 나의 신발을 신으면 남이 나를 밟는다는 뜻으로 해석하기 때문이다. 중국은 술자리에서 병이나 유리잔 등이 깨지면 경사스러운 일로 여기는 미신이 있다. 중국에서는 조각 상 앞에서 후래쉬를 터트리며 사진 찍으면 영혼이 깨어난다는 미신이 있다.





이제 중국에서 해서는 안되는 금기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자. 사업을 한다면 중국인들이 꺼리는 행위를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중국인들은 음식을 주문할 때 거의 생선요리를 올린다. 그리고 생선요리는 제일 높은 사람에게 머리, 그 다음 사람에게 꼬리를 준다. 생선을 먹을 때 금기사항으로 한 면을 먹은 후 뒤집어 먹지 않는다. 생선을 뒤집으면 배가 뒤집히는 것과 같다 여긴다. 남에게 음식을 대접할 때 음식은 먹고 남을 정도로 항상 넉넉하게 시킨다. 딱 맞게 시키면 야박하다는 소리를 듣는다. 중국인들이 음식을 내 놓을 때 생선을 올리는 이유를 여기서 알 수 있다. 생선 어(魚)의 발음이 위(yú]) 남을 여(餘)의 발음과 동일하기 때문이다.





중국인에게는 절대 벽시계나 탁상시계를 선물하면 안된다. 중국어로 이러한 시계를 zhōng(鐘)이라고 하는데 그 발음이 끝나다라는 종(終)과 발음이 같다. 시계를 선물한다는 자체가 쏭종( sòng zhōng;送鐘)이라 하여 장례를 치른다는 쏭쫑(送終)과발음이같으니 사업하는 사람이 중국 협력업체에 시계를 선물한다는 것은 관계를 끊자는 의미와 같다.손목시계도 마찬가지이다. 손목시계를 나타내는 뱌오(biǎo;表)는 매춘부를 뜻하는 뱌오(biǎo;婊)와 발음이 같기 때문에 손목시계도 역시 선물로 금기사항이다.





중국인과 연인의 감정을 나누는 사람들은 특히 조심해야할 금기사항이 있다. 연인 사이에 절대 배를 먹어서는 안된다. 배는 중국어로 리(li; 梨)'라고 하는데 이 발음은 이별을 나타내는 리(li, 離)와 발음이 같아. 배를 나누어 먹거나 선물한다는 것은 이별하자는 뜻이니 중국에는 배를 선물하면 한 사람이 죽거나 생이별을 한다는 미신이 있다. 특히나 연인 사이에 배를 선물한다는 것은 최고의 금기사항이다.





중국에서는 [차칠주팔]이라는 원칙이 있다. 차를 따를 때는 잔의 7할을 채우고 술은 8할을 채운다는 원칙이다. 넘치도록 술을 따르는 것은 금기사항에 속한다.





중국돈은 위안(yuán;元)인데 용돈을 남에게 줄 때 14위안, 140위안처럼 주어서는 안된다. 14는 이씨(yi si)-라고 발음하지만 야오씨(yao si)-라고도 발음을 한다. 발음 그대로 다른 한자는 要死(요사)인데 이 말은 죽음을 원한다는 뜻이 된다.






중국에서는 병문안을 갈 때 반드시 아침에 가야한다. 저녁에 병문안을 가는 것은 금기사항이다. 해가 질 때 병문안을 하는 것은 그 사람에게 죽으라는 의미처럼 여겨지기때문이다.





중국인도 한국인 처럼 젓가락을 사용하는데 젓가락을 사용하는 원칙이 있다. 젓가락으로 해서는 안되는 금기사항이 있다. 젓가락을 밥에 꽂아서는 우선 안된다. 죽은 사람에게 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젓가락으로 두들겨서도 휘둘러서도 교차시켜 놓아도 안된다. 중국의 미신과 터부, 금기사항은 숫자와 발음과 연관된 것이 많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