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미신, 여행시 알아두면 손해없는 태국 금기 터부

미신|2016. 1. 9. 21:45

 

 

 

나라별 미신과 금기, 그리고 터부를 모아보고 있는데 의외로 재미있다. 각국의 미신을 모으는 과정이 조금 번거롭고 정리하는 과정이 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미신이라는 것도 알고보면 그 나라의 문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터라 정리를 해 가다보니 배우는 점도 많다. 오늘은 동남아에서 존재감을 과시하는 나라 태국의 미신(Thai Superstition)  편이다.

 

 

 

 

태국의 미신도 미얀마나 라오스의 미신만큼이나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태국의 미신 가운데 우선은 사람에 대한 미신이 눈길을 끈다. 대국에서는 대머리를 좋아하지 않나 보다. 태국의 미신으로 보는 사람에 대한 인상은 대머리를 비열하고 잔머리가 많은 사람으로 본다. 이러한 미신은 [쿤창과 쿤팬]이라는 설화에서 비롯된 것이라 한다.18세기 이전부터 태국의 민간에 전해 내려오는 실화를 바탕으로 한 서사시이다. 기본적인 구조는 '완통'이라는 여인을 두고 추남이지만 돈이 많은 '쿤창(Khun Chang)'과 무술과 도술에 능하고 잘생긴 '쿤팬'이 경쟁하는 삼각 관계를 골자로 한다.여기서 쿤창이 대머리로 나온다. 대머리가 아닌데 머리를 시원하게 삭발하는 것을 즐기는 분들은 태국에 가실 때는 신경을 조금 쓰시는게 좋겠다.

 

 

 

 

모반으로 불리는 출산시 비정상적으로 생기는 출산반을 가진 아기들은 전생에도 인간의 삶을 살았다고 믿는다..

 

 

 

 

이외에도 사람을 평가하는 여러 태국미신이 있다. 대화 중에 다양한 목소리 톤을 사용하는 사람은 성실하지 않고 진정성이 없는 사람으로 본다. 태국사람들은 바람둥이는 일반적으로 곱슬머리에 짧은 목과 얼굴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한국처럼 큰 귀를 가진 사람은 복이 있는 사람으로 여기고 두꺼운 귀를 가진 사람은 인생이 외롭다고 생각한다. 태국에서는 아래입술에 사마귀가 난 사람은 입이 싼 사람으로 여긴다.

 

 

 

 

동물에 관한 태국의 미신도 흥미로운게 많다. 만약 집 도마뱀이 당신이 집을 떠나는데 등 뒤에서 울어대면 집 밖애서 나쁜 일이 발생할 수 있는 전조로 여긴다. 더욱이나 도마뱀붙이들은 대체로 밤에 시끄러운 소음을 내는데 만약 낮 동안에 울음을 낸다면 그것은 더욱 안좋은 일로 여긴다. 그러나, 그럼에도 앞이나 옆에 보기에 예쁜 동물이 동시에 있다면 나쁜 일을 방지할 수 있다 여긴다.

 

 

 

 

반대로 모니터도마뱀이 나의 집으로 들어오면 재산을 가져올 징조라 여긴다. 태국에서는 길잃은 가축이나 동물들에게 먹을 것을 주거나,비오는 날에 보호처를 제공해 주는 것은 훌륭한 공덕을 쌓는 것으로 여긴다.

 

 

 

 

올빼미는 서양이나 동양이나 그 못생긴 외모로 인해 나쁜 저주의 상징인 모양이다. 태국에서 올빼미가 지붕에 앉으면 무서운 일이 일어날 것으로 믿는다. 또한 사람의 머리에 새가 똥을 싼다면 그 날은 운수나쁜 일로 점철된다고 한다.

 

 

 

 

만약 야생동물이 집으로 들어오면 양초,선향,꽃을 제단에 바치고 기도한다. 그리고는, 야생동물에게 악운을 가지고 떠나라고 요청한다. 그러면, 운이 좋아진다고 믿는 미신이 있다. 선향에 관한 미신도 있는데 만약 선향을 피우지도 않았는데 밤에 선향 냄새를 맡으면 나의 가까운 친척들의 영혼이 근처에 있다고 믿는다.

 

 

 

 

태국에서는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알로에를 심어본다. 알로에가 만약 갈색으로 변하고 말라버린다면 사업이 곧 실패할 것으로 본다. 집에서 꿀벌이 벌집을 지으면, 한국과는 틀리게 집을 제거하지 않는다. 꿀벌은 행운을 가져오는 부지런한 생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행위와 관련한 미신 중 으뜸은 태국에서는 빗이 부서지면 즉시 버린다. 나쁜 일들이 같이 따라온다 믿어서이다. 거울은 먼지가 없게 반짝반짝하게 늘 닦아둔다. 거울에 먼지가 앉아 더러우면 소유자의 미래를 더럽힐 것이라는 미신 때문이다.

 

 

 

 

태국의 미신 중에 밤에 마루를 청소하지 않는다는 미신이 있다. 밤에 마루를 청소하면 낮 동안에 벌었던 돈을 쓸어버린다는 속설 때문이다.부엌은 더럽게 해서는 안된다는 미신이 있다.그렇지 않으면 여러가지 손해를 본다는 미신이다.

 

 

 

 

부엌얘기가 나왔으니 태국의 부엌에 대한 미신을 살펴보자. 태국에서는 부엌에 달걀들과 오렌지들을 쌓아놓는 습관이 있다. 달걀과 오렌지가 집에 행복을 가져온다 믿는다.식사를 할 때 서로의 접시가 부딪혀 소리나게 하지 않는다. 그릇을 부딪혀 소리를 내는 것은 배고픈 영혼을 집으로 불러들이는 꼴이 된다는 미신 때문이다.만약 식사를 하다가 테이블에서 음식을 잡으려고 손을 뻗는 동안 다른 사람의 손을 때렸으면 곧 손님이 올 징조하고 여기는 재미있는 미신이 있다.

 

 

 

 

태국은 불교가 융성한 국가이다. 절에 가는 게 생활의 한 부분인 그들이지만 절에서 나무를 가져와 집에 심는 것은 안된다. 사원들의 나무는 신성하니 절에서만 머룰러야 한다는 것인데 집으로 가져오면 나쁜 일을 당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주 다양한 태국의 미신을 간추려 보자. 땅에 떨어진 동전을 발견한다면 집어올려 [행운의 돈]이라고 불러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돈이 화가 나사 주머니 밖으로 나간단다.태국에서는 항상 집에 설치된 불당을 청소하여야 한다. 그렇지않으면 주위 사람들에게 존경심을 잃는다고 한다. 침대를 욕실의 벽에 붙여 두지 않는다. 재물이 나간다고 믿는다. 침대에 잘 때에도 문 손잡이 쪽으로 얼굴을 보거나 서쪽으로 머리를 돌려 자지 않는다. 나쁜 꿈을 꾸게 된다고 한다.외출하려고 하는데 목걸이가 떨어지면 나쁜 일이 일어날 것으로 생각하는 미신이 있다. 태국에서 애인이 있다면 선물로 손수건을 주지 않는다. 태국에서는 반지를 오른쪽 손에 끼면 부를 더 축적하게 해주고 왼손에 끼게되면 매력을 더하게 된다고 믿는다. 뱀이 몸의 주위를 휘감는 꿈을 꾸는 것은 곧 정신적인 배우자를 만나는 것을 암시한다는 미신이 있다. 본인의 생일과 불교 휴일에 관계를 갖지 않는다. 청결을 위한 날이라고 믿어 관계가 청결에 도움이 안된다 믿기 때문이다.계단을 오르거나 내릴 때 한계단씩 오르내려야 한다 믿는다. 안그러면 본인의 일에 성공하지 못한다 생각한다.침대 근처에 거울을 놓지 않는다.만약 침대에 있는 동안 자신을 볼 수 있으면 관계를 지나치게 집착하게 된다고 한다. 태국에서는 처녀가 내리는 비를 멈추게 하는 힘이 있다 믿는다. 바깥행사가 있는데 비가 오면 처녀에게 레몬풀을 주고 땅 위에 세우게 한다. 그러면 비가 그친다고 한다.꿈에 키스하는 것은 현실과 틀리게 악운을 오는 것을 의미한다.아침에 꾸는 꿈은 현실로 나타난다고 한다.아침은 천사가 찾아오는 시간이라서 그렇단다. 그런데, 천사는 본래 불교용어라고 하네.3개의 문을 한꺼번에 한줄로 만들면 안된다. 저승을 통하는 문을 만드는 셈이 된다고 한다.만약 애완동물인 새가 밤에 울어대면 분쟁이 생길 징조라 믿는다. 꿈에 시체를 보면 행운의 이끌림에 의해 현실에서 무언가를 얻는다고 믿는다. 태국에서는 왼쪽 팔의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면 돈이 나가고 오른 팔의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면 돈이 들어온다 생각한다.왼쪽 눈 밑이 실룩거리면 악운의 신호이고 오른쪽 눈 밑이 실룩거리는 것은 행운을 의미한다는 미신을 믿는다.

 

 

 

 

장례에 관한 미신도 있다. 연고없이 죽은 사람의 관을 위해 돈을 기증하는 것은 어려운 시기에 헤쳐나갈 수 있는 도움을 준다고 믿는다. 그리고 장례식에서 화장은 금요일에 절대 하지 않는다. 미얀마나 라오스처럼 부처님이 태어난 날이 금요일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그외에도 태국에서는 밤에 기도하지 않는다. 귀신을 불러 들일 수 있다고. 여자에게 닭 발을 먹이지 않는다. 바람을 피운단다.임신한 여성은 휘파람을 불러서는 안된단다.배 속 아기의 입이 삐뚤어 진다고. 어른이 아이에게 인사를 건네지 않는다.아이의 수명이 짧아진다나. 밥 먹을 때는 농담을 하지 않는다.귀신이 밥을 뺏어간다는 미신 때문이다. 밤에는 칼을 갈지 않는더. 천사를 화나게 한다고 한다.절에 갈 때는 머리를 덮지 말라는 미신이 있다.대머리가 된다고 한다. 눈이 부어오른다고 벗은 사람의 몸을 보지 말라는 미신이 있다.결혼 3일 이전에는 신랑 신부를 못 만나게 한다. 이때 만나면 결혼생활이 오래가지 않는다 믿는다.씨를 뿌리면서 웃지 말라는 미신도 있다. 농작물이 잘 자라지 않는다나. 귀신이 들어올 수 있으므로 문 앞에 서있서는 안된다. 귀신에게 시달리지 않으러면 밤에 바느질을 하지 말라고 가르친다.손가락을 다칠 것이니 돈을 던지지 말라. 귀신이 저주하니 밥 먹으면서 노래부르지말라는 미신도 믿는다. 가장 흥미로운 미신은 커브길이나 불당을 차로 돌 때에는 경적을 울려야 한다 믿는다. 그 지역에 대한 경회심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 미신은 오히려 과학적인 면이 있다. 사고가 아무래도 덜 나지 않을까 싶다. 미신을 국가별로 좀 더 생각해보면 아시아 국가에서는 아래처럼 닮은 구석이 많다.

 

 

아시아 국가의 닮은꼴 미신

만약 밤에 뒤에서 당신을 부르는 이상한 목소리가 들리면 뒤를 돌아봐서는 안된다. 유령일 수 있기 때문이다. 대잡을 하면 그들이 당신의 집에 들어가도록 허락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미신은 미얀마에도 비슷하게 존재한다. 수요일에 머리카락을 깍지 않는다, 만일 수요일에 머리를 깍으면 악운이 따라붙는다.이 역시 미얀마, 라오스에도 존재한다. 결혼하지 않은 여자는 부엌에서 노래 부르면 안된다. 나이가 많은 남자를 만나거나 남자가 전혀 생기지 않을 수 있다.미얀마에도 역시 존재하는 미신이다. 밤에 손톱을 깍지 않는다. 밤에 깍으면 선조들의 영혼이 후손이 자신을 벨 것을 걱정한다고 한다.이유가 틀리긴 하지만 미신한 미신은 한국, 일본, 중국, 미얀마에도 있다. 꿈에 이가 빠지면 친척이 죽는다. 위쪽 이빨이면 부계, 아래쪽 이빨이면 모계 쪽에 문제가 생긴다 믿는 미신이다.이 미신도 한국에 있다. 두꺼비가 당신의 집에 들어오면 행운을 가져온다 믿는다.역시 한국 미신에도 있다.

 

 

 

 

태국인들도 라오스나 미얀마 사람들 처럼 악수를 잘 하지 않는다. 대신 만나면 반갑다는 인사로 라오스에서 '사바이디' 하듯이‘와이’라고 불리는 합장을 한다. 태국에서 금기사항을 알아두면 실수하지 않는다. 태국에서 해서는 안되는 일이 많지만 우선, 태국에서는 환자를 방문시 검은색을 입고 가면 안된다. 태국문화에서 검정색은 완전한 슬픔 색이기 때문인데 마찬가지로 결혼식에도 검은 옷을 입으면 안된다. 터부에 속한다. 친구들과 연인에게 손수건을 선물로 주지 않는다. 선물로 손수건을 주게되면 곧 헤어지게 된다 믿든다.아이가 예쁘다 하여 예쁘다고 칭찬하면 안된다. 칭찬하면 귀신이 시샘하여 애기의 예쁨을 가져가 버린다고 믿는다.이 부부은 한국에서 잘 생긴 얘기를 '고거 밉상이네'라고 부르는 이유와 동일하다.아이뿐만 아니라 어른도 사람의 머리를 만져서는 안된다. 머리는 사람의 신체 중 가장 신성한 부분으로 여기기 때문이다.어깨를 툭툭치는 것도 해서는 안된다. 큰 실례이다.반대로 앉은 자리에서 발을 뻗어서는 안된다. 발은 낮은 것이어서 그렇다. 어른이 오면 발을 오므려야 한다. 임신부는 장례식에 참석하는 것을 금기시 한다. 죽은 사람의 영혼이 아기를 해롭게 한다고 믿기 때문이다.임신부가 다른 사람들의 출산하는 장면을 보는 것도 금기시 한다. 본인이 난산을 할 가능성이 많다고 여기는 탓이다.생일을 미리 경축하지 않는다.지키지 않으면 더 빨리 죽는다고 생각한다.여성의 기간중에는 사원에 가서는 안된다.다른 불교국가처럼 사원에 들어가면 맨발을 유지해야 한다. 태국인의 성격은 동남아 특유의 여유로움이 있으나 미얀마나 라오스와 달리 비지니스에서는 정확한 일 처리를 중요시한다.특히 시간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을 예의로 알고 있으나, 교통 혼잡 등으로 시간에 도착하지 못할 경우 사전에 연락을 하여 양해를 구해야 한다.태국에서는 포크가 음식을 스푼으로 뜰 때 보조 역할을 하거나 스푼에 붙은 음식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된다. 태국인은 음식을 천천히 먹으며 먹을 때 소리를 내지 않고 음식이 입안에 있을 때는 말을 하지 않는 것을 예의로 여긴다. 국이 있는 음식은 들어 마시지 않고 숟가락으로 떠서 먹으니 알아 둘 필요가 있다.남들에게 관대하고 후한 대접을 하는 태국인에게도 미신은 생활 곳곳에 배여있다. 동남아가 매력적이듯이 미신 또한 매력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