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상품성격에 따른 펀드선택법

금융|2014. 4. 30. 13:08
 

 

 

펀드선택은 펀드성격에 따르도록 한다

 

 

세상 모든 일이 다 그렇듯 펀드투자도 발 뻗을 곳을 보고 뻗어야 한다. 선택의 중요성이야 일생을 살면서 가장 중요기 되는 것 중에 하나이다.

 

 

 

 

앞선 포스팅에서 펀드의 종류에 대해서 이야기 한 적이 있다. 펀드는 투자대상에 따라 증권/혼합자산/MMF/특별자산/부동산펀드로 나눈다. 또한, 증권펀드는 상품성격에 따라 주식형/채권형/혼합형/파생형으로 나눈다. 주식형도 주식종목에 따라 가치주/성장주/배당주펀드로 나눌 수 있다.

 

 

종목에 따른 주식형펀드 투자는 어떻게 해야하나 ?  

 

 

 

 

가치주펀드~! 장기투자시 꼭 고려할 펀드이다.

 

 

가전제품을 고를 때 같은 기능에 가격이 싼 제품을 찾게된다. 브랜드나 시장상황에 따라 좋은 제품리면서 저평가된 상품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펀드도 분명 이익률의 가능성이 높을 것 같은데 저평가된 게 있다. 마치. 미운 오리새끼가 알고보니 백조였듯이 펀드도 가치주펀드가 있는 것 이다.

 

 

 

 

가치주를 발굴했다하여 바로 수익늘 보는 덧은 물론 아니다. 펀드에도 수요공급곡선이 존재한다. 많이 몰리면 펀드가격도 오를 것이고 그렇지안다면 별 재미가 없을 것 이다. 그러나, 돈이란 놈은 꼭 냄새를 피우고 다닌다. 펀드도 돈이 될 펀드는 어떻게들 알아서 투자자금이 몰리게 되어있다.

 

가치주펀드는 펀드 앞에 가치에 해당하는 이름이 붙는다. 밸류...밸류드...가치....라고 펀드 이름 앞에 붙으면 가치주펀드로 보면된다. 가치주는 아무래도 빛을 발휘할려면 장기간의 투자가 필요하다. 그래서, 가치주는 통상 10년짜리 장기펀드로 많이 투자한다.

 

 

 

 

가치주가 성장주로 발전한다.

 

 

가치주가 사람들의 투자가 많이 모이면 성장주로 발돋움한다. 가치주가 알려지면 사람들이 모여들고 주가는 올라가게 되고 이익도 높아진다. 이렇게 성장주로 발전한 주식은 사람들이 늘 지켜보게 되는데. 가치주보다는 이익을 보기가 쉬운 것 만은 아니다. 이미 투자시점에는 오을만큼 올라 더 오을 가능성이 쉽지않다. 성장주는 회사의 새로운 기술발전이나 M&A를 잘 지켜보고 있는게 도움이 된다. 성장주펀드는 단기간에 고수익을 노려보는 투자자들이 많이 모인다.

 

 

 

 

배당주펀드는 꿩먹고 알먹고 항 수 있다.

 

 

매년 3월 집으로 배당이익이 날라오면 배당주펀드에 해당한다. 배당주펀드는 주식차익도 남길 수 있고 배당이익도 남길 수 있다. 배당주펀드는 과거 그래프를 보고 분석을 해두어야 한다.등락이 얼마만큼 왔다갔다 하는지 분석을 해두면 투자하는데 도움이 된다. 당연한 말이지만 배당주펀드는 나름대로 기준을 세워서 그 안에서 투자한다. 만약...정해진 수치 아래로 주가가 내려가면 파는게 좋은 펀드 투자방법이다.

 

 

이익을 극대화 하는 펀드 투자방법은 ?

 

 

 

 

이게 최고의 투자방법이라고 권유할만 한 펀드는 따로 정해져있지 않다. 끈기있게 장기에 걸쳐 가치주에 투자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단기간에 밀고 들어갔다 먹고 나오는 성장주 위주로 투자하는 사람도 있다. 은행이익 이상 먹으면 된다고 배당금에 꽂히는 투자자도 물론 있다.

 

 

 

 

중요한 것은 본인의 투자성향을 잘 알 필요가 있다. 꾸준히 기다리기 어려운 데 가차주를 보라하면 눈에 잘 보이지 않을 것 이고 장기로 평가해야 투자할 마음이 생기는 사람이라면 가치주만 보일 것 이다. 어치피 주가는 럭비공처럼 튀는 곳을 확실히 알기가 어려우니. 기와이면 여러 펀드를 섞어 운용하는게 위험을 줄이는 방법일 것 이다. 펀드는 상품성격에 따라 펀드선택법을 운용하는게 답에 가깝다고 본다.

 

 

 

 

 

+ 읽을거리   펀드~적립식펀드가 좋은가 거치식펀드가 좋은가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