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금리 싼 곳? 은행별 금리 초간단 비교

금융|2014. 4. 13. 20:45

 

 

은행금리 싼 곳 찾으시나 ? 금융기관별 금리 비교 해보자

 

 

저축을 위하여 또는 대출을 위하여 은행금리 싼 곳 정보를 찾다보면 낚시성 글만 가득하다. 은행 금리 싼 곳 비교사이트라며 사금융 안내만 가득한데 우리 공부 좀 하자. 대출을 받든~ 1억원 종자돈을 위해 예금을 하든 알아야 면장질 하지 않겠나. 우선 금융기관별 금리비교 사이트주소를 링크하니 필요한 사람들은 활용하시도록.

 

 

금융권

 금융기관별

 급리비교 사이트주소

 1금융권

 은행

 모네타 은행 금리 비교

 2금융권

 상호저축은행

 모네타 상호저축은행 금리 비교

 

 새마을금고

 MG새마을금고 금리 비교 / 저축은행중앙회

 

 신용협동조합

 신용협동조합 금리 비교

 

 보헙회사

 손해보험협회 대출 금리 비교

 

 증권회사

 중권사 CMA 금리 비교

 

 투자신탁

 투자신탁 수익률 비교

 

 우체국

 우체국 예금상품 비교

 

 리스 할부금융 캐피탈

 여신협회 할부금융상품 비교공시

 

 신용회사

 서민긍융나들목 사이트

 3금융권

 파이낸스

사금융에 해당

 

 

금융기관은 은행과 비은행으로 나뉜다. 우리가 은행이라고 브르는 곳은 대다수 일반은행을 말하고 있다. 상호저축은행, 신협, 우체국은 비은행에 속한다. 기능이야 일반은행처럼 예금,대출등을 수행하지만 비은행권이다.

 

 

 

 

금융권 용어 중 궁금한 점 몇개만 공부해 보도록 하자.

 

 

상호저축은행은 어떻게 은행보다 예금금리가 높나?

 

 

 

 

저축은행은 상호저축은행으로도 불리는데 상호신용금고가 그 시초이다. 박정희 대통형 시절 사채시장을 국가차원에서 관리하고자 상호신용금고법이 생겼다. 1972년도 였는데 1997년 IMF 때 국민들의 파산으로 저축은행도 직격탄을 밎았다. 2001년도에 상호신용금고법이 상호저축은행법으로 바뀌면서 저축은랭이 되었다.

 

 

 

 

축은행에서 금리를 높게 해 줄수 있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A가 1금융권에서 1천만원 대출을 내었는데 IMF 사태를 만났다 치면. 파삼에 이르고 1금융권 은행에서는 돈을 받을 가능성이 희박해진다  이 때 상호저축은행에서 은행에 300백만원을 줄테니 대출을 넘기라 한다. 은행은 못 받는 것 보다는 300백만원이라도 받고자 권리를 넘기게 된다. 저축은행에서는 A에게 이자를 받지 않응테니 원금이라도 갚으라고 한다. 700만원 만큼의 여유가 생기니 원금도 일부 탕감 가능해 지는 것 이다. 몇 년간 이자율을 계산해 적당한 선에서 파산시키지 않고 받아내게 된다. 국가로서는 파산을 막을 수 있고 은행은 일부라도 맏아서 동반부도를 벗고 저축은행으로서는 시간만 지나면 업청난 이익이 생기게 되는 것 이다. 그러니 예금을 하는 사람들에게도 이자율을 시중보다 높게 쳐 줄 수 있는거지. 저축은행은 은행이 아니니 외국돈은 저축은행에서 바꿀 수 없다.외환은 반드시 은행에서만 거래되니 참조로 하길 바란다.

 

 

새마을금고는 어떻게 생겨났나 ?

 

 

 

 

새마을금고는 오늘날 유행하고 있는 협동조합의 시원이라고 보면 된다. 1960년대는 재건국민운동의 일환으로 공동체별 자금이 무척 필요했던 시기이다. 은행이 그 역활을 다 못해 지역사회개발사업은 새마을금고의 몫이 되었다. 새마을금고는 새마을금고법에 의해서 운영된다. 새마을금고 금리는 은행보다는 높고 저축은행보다는 낮은 편이다. 역설적으로 위험성은 은행과 저축은행의 중간 쯤이다. 새마을금고도 자체적으로 5천맘원까지 예금이 보호되므로 잘 활용해보라.

 

 

새마을금고도 있는데 신협은 왜 필요했나 ?

 

 

 

 

신협은 공통적인 관심을 가진 사람들끼리 금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생겨났다. 새마을금고가 지역공동체를 위한 것이라면 신형은 공통주제를 통한 자발적 조직인 셈이다. 신협의 금리는 새마을금고의 금리와 엇 비슷하고 역시 예금이 보호되니 활용할만 하다.

 

 

예금은 새마을금고나 신협으로 대출은 1금융권에서

 

 

예금이자가 높으니 예금은 되도록이면 새마을금고나 신협으로 해보라. 금액이 많으면 5천맘원씩 여러 곳에 분산하여 예금하면 된다. 빌릴 때에는 1급융권을 활용하는게 좋고 조건이 안되면 정부시책을 활용해 보자. 생계자금은 햇살론으로 대출 전환자금은 바꿔드림론을 주목해서 살펴보기를. 은행별 금리를 잘 비교해보면 재무설걔를 어떻게 해야할지 답이 나온다.  재무설계는 종자돈을 모으는데서 시작된다. 그리고 계단 오르듯이 해 보도록.

 

 

 

 

+참조  1억 재테크~재무설계로 3년안에 1억 모으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