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로 보는 대한민국 대표 3대 플레이어 (곰 플레이어, KMP, 초코플레이어) 비교 탐방

IT|2010. 4. 18. 22:33

 

한국내에서는 곰플레이어가 절대적인 자리를 잡고 있다. 최근 곰플레이어가 출시되었다 하여 대표적 플레이어 3개를 비교해 보기로 했다. 평소 곰플레이어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일단 초코플레이어를 설치하여 사용해 보기로 했다.

 

 

초코플레이어 공식 사이트

 

 

 

 

 

 

위의 화면에 초기에는 모두 체크되어 있다. 여기저기 덕지덕지 묻어 있는 것이 싫어 바탕화면 단축아이콘만 설치되도록 했다. 설치된 후 사이트에 접속하고 메뉴단추는 아래와 같다.

 

 

 

 

메뉴클릭은 곰플레이어와 동일하다. 전체 구성도 곰플레이어와 거의 동일한데 심플하다.

 

 

 

 

환경설정(F5) 또한 곰플레이어 동일한 기능키를 사용하고 있다.

 

 

 

 

 

 

내장코덱만으로 대부분의 동영상을 재생한다 하니 플레이어에서 지원되는 비디오 확장자들을 살펴보았다. 거의 모든 동영상이 지원된다. 가장 중요한 부분인 코덱지원은 무사히 통과하였다. 다음은 많이들 사용하는 화면 캡쳐기능을 수행해 보았다. 현재화면 갭쳐를 해보니 내문서->내그림으로 저장된다. 갭쳐와 현재화면 복사를 헷갈리는 분이 계신가요 ? 현재화면 복사는 워드문서등 작업시에 Ctrl+C -> Ctrl+V 하면 붙여진다.

 

 

 

 

화면캡쳐기능 테스트 해봐야 되겠다 싶어 실제 수행해 보았다. 초코플레이어는 고화질 영상 재생 능력이 우수하기는 한 것 같다. 플레이어에서는 동영상이 아주 개끗하다.

 

 

 

 

정지화면에서 캡쳐한 화면이다.

 

 

 

 

플레이 되는 도중에 캡쳐한 화면이다. 정지화면에서 갭쳐하나 플레이 되는 도중에 캡쳐한 거나 별반 다름이 없다. 근데 좀 문제가 있지 않나 싶다. 연속 갭쳐도 검증해 보앗다.

 

 

 

 

연속캡쳐(Ctrl+G)를 누르면 위 화면이 생긴다. 한 번 누르면 시작...두 번 누르면 정지. 포맷설정에서 최대치는 품질 100 이다. 아래는 연속캡쳐로 캡쳐된 사진들이다. 흑백상태에서는 양호한데 아무래도 여러 칼라가 섞일 때는 좀 부담스럽다. 아무래도 품질 최고치가 100 이상 넘을 수 없는 점 때문인 듯 하다.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기를 기다려야 할 것 같다.

 

 

 

 

 

곰플레이어 공식 사이트

 

 

이번에는 워낙 잘 알려져 있는 곰플레이를 살펴본다.

 

 

 

 

오른쪽 곰TV(F9)을 한번 누르면 아래처럼 전환된다. 한번 더 누르면 다시 위 처럼.

 

 

 

 

 

지원되는 확장자는 초코플레이어와 별반 다를 바 없다.

 

 

 

 

 

 

제어창(F7)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제어창이 뜨고 현재화면 갭쳐와 연속갭쳐 기능키는 Ctrl+E Ctrl+G로 초코플레이어와 동일하다. 초코플레이어에서 곰플레이어 사용자들을 대상타겟으로 하고 있는 듯 하다. 되도록이면 익숙한 기능키를 사용케 하되 좀 더 심플하게한다는 것일까 ?

 

 

 

 

이제 캡쳐화면 비교로 가보자. 초코플레이어 처럼 연속화면(고급) 갭쳐화면을 열면 아래와 같다.

 

 

 

 

곰플레이어의 장점은 저장품질이 255까지 가능하다. 저장품질을 100으로 두고 하니 초코플레이어와 동일한 품질을 보인다. 품질을 255로 올린 단독캡쳐화면과 연속갭쳐화면은 아래와 같다. 아무래도 품질을 255로 두고 하니 깨끗하다. 하지만, 연속저장 프레임이나 간격에서는 초코플레이어에 뒤진다.

 

 

 

 

 

 

 

KMP 공식 사이트

 

 

 

 

KMP플레이어의 가장 큰 장점은 열려진 IE를 저장하는 기능이었다. 지금은 인터넷상 여러가지 규제로 인하여 접근할 수 없으니 아쉽다.

 

 

 

 

초기메뉴에는 없으나 F2키로 환경설정 가능하다. 영상처리필터는 항상사용으로 설정해 두어야 한다.

 

 

 

 

메뉴 왼쪽 창에서 볼 수 없던 캡쳐기능(Ctrl+G)도 가능하다. 캡쳐시 사용자 지정크기로 캡쳐도 가능하고 화질도 깨끗하다.

 

 

 

 

판도라Tv에서 인수한 후 공식적인 업그레이드는 중단된 듯 하다. 최종결론은 이렇다. KMP는 좋은 기능데도 불구하고 업그레이드 중단으로 사용에 불편함이 있다. 깨끗한 캡쳐를 위하여서는 여전히 곰플레이어가 우세하다. 저장프레임이나 사용의 편리성에서는 초코플레이어가 우세하다. 초코플레이어가 계속적으로 업그레이드 된다면 곰플레이를 대체할 만 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