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음식~먹고싶은 건강음식 유미죽과 연자밥

식도락|2014. 5. 17. 21:26

 

 

 

사찰음식 하면 담백함이 떠오른다

 

 

지방기 없고 깔끔한 맛이 일품인 사찰음식은 늘~나의 먹거리로 삼고싶었다. 하루 세 끼...그냥 그대로 때우는 게 일상에서 기회가 되면 꼭 사찰음식을 해보고 싶다.

 

 

 

 

사찰에 가서 풍경소리를 들으면 늘상 마음이 가라앉는다. 태어나서 돌아가기까지 오묘한 게 인생이 아니든가. 풍경소리와 함께 얻어먹는 공양은 소금에 절인 깍두기에 채소국이라도 맛있으니 참으로 신기하다 싶은게 나의 마음이었다. 라면도 밖에서 먹어야 맛있다는 택외음식론이 사찰음식에도 적용되는걸까 ?

 

 

유미죽과 연지밥을 가까이 하고 싶다

 

 

사찰음식이야 뭐든 건강음식이 아닐까만은 유미죽과 연지밥만은 일상식으로 하고 싶다.

 

 

 

 

유미죽(Milk Rice)은 인도에서 유래되었다.석가모니께서 수행할 때 거의 피골이 상접하여 쓰러지셨다고 하는데...그 때 수자타(Sujata) 라는 여인이 공양한 죽 한그릇을 먹고 기운을 회복했다 한다. 석가모니께 공양괸 죽이 바로 유미죽(乳米粥)이라 한다. 유미죽의 재료는 우유 2리터에, 불린 쌀 5컵 정도, 설탕, 건포도, 땅콩, 물이면 된다. 쌀은 1시간 이상 불려놓으면 된고 우유와 물의 혼합은 1:1 정도면 된다. 아마...석가가 먹었던 유미죽에는 인도에서 흔한 아몬드와 코코넛이 들어갔을 거다. 우유와 물을 넣고 끓이다가 불린 쌀을 넣고 약 10분간 저어주면서 끊인다. 그런 후 나머지 재료를 넣어 1여분 더 끊여주면 완성된다.

 

 

 

 

최초의 유미죽은 간단한 재료를 활용하였으나 요즘에는 다양한 재료를 쓴다. 오늘은 적문스님의 레시피로 만드는 유미죽이다. 재료는 우유,쌀외에도 현미,보리,조,팥,콩,땅콩,녹두,등깨가루를 쓴다, 건강에 더욱 유익하게 하기위해 연근즙도 포함 시킨다.

 

 

 

 

간단한 유미죽처럼 우유와 물,쌀을 넣고 10분간 끓이다가...나머지 모든 재료를 넣고 20분간 더 끓여내면 유미죽이 완성된다. 유미죽은 속이 안 좋고 기운이 없을 때 아주 잘 어울리는 음식이다.

 

 

 

 

최근에는 우유의 효능에 대한 논란이 있긴 하지만...우유는 칼슘과 영양을 섭취하는 아주 주요한 수단인 것도 사실이다. 유미죽은 우리의 전통문헌에 나오는 타락죽(駝酪粥)과 같은 음식인 것 같다. 타락죽을 만드는 법은 '증보산림경제(增補山林經濟)', '규합총서(閨閤叢書)', '부인필지(婦人必知)' 등에 기록되어 있다. 규합총서에 따르면, 우유와 '무리'의 비율을 1:0.8로 할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무리'란 물에 불린 쌀을 물과 함께 맷돌에 간 후 체에 받쳐 가라앉힌 앙금을 의미한다. 이 비율은 바뀔 수 있으나 무리의 양이 우유의 양을 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타락죽은 곱게 간 쌀가루를 우유와 섞어 끓여 만들며, 우유죽이라고도 부른다. '타락'이라는 단어는 몽골어에서 기원하였는데, '토라크(torak)'는 건조우유를 의미한다. 한국에서는 약 4세기경부터 귀족사회를 중심으로 우유를 먹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왕 조차도 항상 우유를 마실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고 한다. 당연하게도 과거 한국에는 젖소가 없었기 때문이고 구했다 하더라도 보존이 어려웠다. 따라서 우유로 만든 타락죽은 귀한 음식 중의 하나였음이 분명하다. 병에 걸렸을 때 원기를 회복하기 위해 먹는 등 특별한 경우의 보양식으로 여긴 것 같다.

 

 

연자밥도 나에겐 매혹의 음식이다

 

 

 

 

연자밥은 사찰에게서 중요한 날에만 먹는 귀하고 영양있는 건강한 음식이다. 연자는 연꽃의 씨앗을 말한다. 정확히는 연꽃의 열매이다.

 

 

 

 

 

연자는 민간요법으로 정신을 맑게 하고 눈과귀를 밝게 한다. 또한, 양기를 보하고 식욕을 돋게 하며 소화가 잘 되게 한다. 살을 빠지게 하는 효능도 있는 연자는 아삭아삭하고 단 맛이 있다.

 

 

 

 

연자, 호도, 구기자, 밤, 대추, 잣, 백미, 현미, 검정콩, 인삼을 재료로 활용한다.

 

 

 

 

 

아무래도 연자밥은 가마숱에 넣어서 찌는게 맛이 있겠지만...압력밥솥에 쪄도 맛이 괜찮게 난다.이상으로 먹고싶은 건강음식...유미죽과 연자밥 이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