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발효식초는 천연발효식초가 아니다.

건강|2014. 10. 22. 07:00

 

 

 

마트에 식품코너에 가보면 식초중에 100% 발효식초라고 적어 놓은게 있다. 가격은 3000원~5000원 내외이다. 발효식초가 왜 이리 싸 ? 허위광고문구 아닌가 ? 하는 의문이 들텐데 허위광고 문구는 아니다. 그러나, 발효식초는 맞으나 천연발효식초는 아니다. 100% 발효식초의 정체를 살펴보도록 하자.

 

 

식초는 합성식초와 발효식초로 나눈다.

 

 

 

 

합성식초는 빙초산을 희석한 것 이다. 양조식초라고 부른다. 발효식초는 2가지로 나눈다. 주정발효식초와 천연발효식초로 구분한다. 주정이란 ? 전분이나 당분을 함유한 원료를 알콜 85도 이상으로 증류한 것을 말한다. 쉽게 말해 먹을 수 있는 에칠알콜이다.  이 주정응 6% 정도로 희석한 다음 약간의 영양원을 첨가하고 발효시키면 주정발효식초가 된다. 주정발효식초도 발효식초는 맞는 셈이다. 거짓은 아니나 100% 발효식초라고 명기함 으로써 마치 몸에 좋은 양 소비자들을 현혹하고 있는 것 이다. 

 

 

 

 

 

 

주정발효식초의 성분을 살펴보면 농축사과즙 5.14%에 정제수 주정 포도당등으로 펴기되어 있거나 현미당화농축액 6.81%에 정제수 주정 발효영양원 등으로 펴기되어 있다. 아니면 발효술덧으로 표기를 하거나 한다. 미사어구를 활용한 것 이다.

 

 

 

 

실제로 천연발효식초와 주정발효식초의 유기산 종류 및 함량을 비교하면 천연발효식초에는 초산 외에도 젖산 사과산 구연산 호박산 등 유기산이 많이 함유되나 주정발효식초에는 달랑 초산 하나 뿐이다. 천연 발효식초는 원료가 가지는 유용한 성분들응 최데한 식초 속에 포함되나 주정발효식초는 그런 것과는 거리가 멀다. 주정발효식초와 천연발효식초의 차이를 알았으니 마트에 가더라도 더이상 100%발효식초를 천연발효식초와 혼동하지 말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