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어의 맛이 좋으니 숭어어란 먹고픈 욕망

식도락|2015. 1. 14. 11:47

 

 

 

겨울철 송어의 맛이 좋으니 송어의 알로 만든 어란(魚卵)에도 자연스레 관심이 간다. 어란은 주로 민어, 청어, 조기, 숭어 등 알이 크고 독이 없는 것을 재료로 활용했다고 하는데 특히 숭어가 어란의 아주 좋은 재료로 활용되었다고 한다. 감칠맛이 뛰어난 숭어 어란이 먹고싶어진다.

 

 

어란 만드는 법은 세심한 정성이 필요하다.

 

 

 

 

TV를 보다보니 민어알도 훌륭한 어란의 재료이지만 숭어를 활용하여 어란을 만드는 장인도 있더군 남해와 서해안으로 걸쳐 숭어가 잡히는데 숭어가 영양가가 높으니 어란재료로 활용한 듯 하다. 어란을 만드는데에는 정성이 가득 들어야 한다.

 

 

 

 

 

 

어란 만드는 법은 숭어알을 꺼내어 옅은 소글물(3% 소금물)에 담그어 핏기와 이물질을 제거한다. 그런 다음, 전통 조선간장 희석액(물과 간장 1:1)에 담그어 24시간 두어 색상을 낸다. 조선간장에 담그는 이유는 하나 더 있다. 간장에 있는 발효성분으로 인한 감칠맛을 내기 위해서다. 하루 뒤 꺼낸 숭어알은 모양을 잡는 과정을 거친다. 말리는 숭어알 위에 큰 돌을 두어 모양을 잡는다. 모양이 잡혀지면 참기름을 바르고 다시 말리기를 9번 정도 해준다. 약 2개월이 걸린다고 한다.

 

 

 

 

완전히 말린 어란은 아주 얇게 썰어 반찬으로 활용한다. 본래 숭어가 겨울철에 진흙을 먹고 자란다고 알려져 숭어알 자체도 성질이 평하고 맛도 달다. 당연히 어란도 간장과 어울려 그 감칠맛이 아주 뛰어나다. 너무 많이 먹으면 감칠맛 자체를 못 느낄 수 있으니 조금씩 먹어야 한다. 어란 영양분도 풍부한데 열량은 다소 높은 편이다.

 

 

 

 

어란은 아무나 먹을 수 있는 음식은 아니다. 가격이 비싸기 때문이다. 어란 하나에 15만원 정도 나간다. OTL~그럼에도 숭어의 맛이 좋으니 숭어 러란도 자꾸 먹고픈 욕망을 느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