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설계 공부 2> 수익율 100% 복지통장~희망키움통장,내일키움통장

금융|2014. 4. 16. 13:54

 

 

 

수익률 100%의 복지통장을 알고 계시는지 ? 

 

 

내 돈 10만원 저축하면 10만원을 더 보태어 저금되는 복지통장이 있다. 보건복지부에서 운용하는 희망키움통장내일키움통장이 바로 그 복지통장이다. 재무설계 공부 시리즈에서는 저축, 증권, 편드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오늘은 공부하면서 알게된 수익률 100%에 대한 궁금한 이야기 이다.

 

 

 

 

통장에 모은 저축액에 최대 6배는 어떤 원리로 가능한걸까? 확실한 것은 내가 저축한 금액의 두배는 확실한 통장이니 재무설계에 도움되겠지. 희망키움통장 가입대상은 아쉽게도 기초생활수급자만 가능하다. 기초생활수급자라고 돈 많이 벌지못할 이유가 없을테니 재무설계 공부에 포함한다. 기초생활수급자로 손수 벌어들이는 돈이 최저생계비릐 60%를 넘으면 대상이 된다. 예를 들어....4인가족이 생활한다면 최저생계지가 1,630,820원(2014년 4월기준)이 되고 가족이 버는 돈이 약 97만8천원은 넘어야 희망키움통장의 대상이 되는 거다.

 

 

 

 

4인가족 기준일 경우 매월 10만원씩 저축하고, 3년 이내 수급자에서 벗어날 경우 정부지원금하고 민간매칭 금액을 합쳐 준다는데. 계산하면...2800만원을 받으실 수 있다는군...근데, 이 금액은 어떻게 계산된거지? 대상이 되고 궁금한 사람은 보건복자부 콜센터 132로 전화해서 알아보면 되겠다.

 

이처럼 재무설계에 도움이 되는 희망키움통장도 제약하는 조건이 있다. 받은 돈은 반드시 주택구입이나 임대, 본인과 자녀의 고등교육, 창업자금과 같이 자립에 필요한 용도로만 사용해야 된다. 희망키움통장의 신청은 읍사무소.면사무소,동사무소에서 하시면 된다.

 

 

 

 

희망키움통장과 피슷한 통장이 내일키움통장이란게 있다. 내일키움통장도 기초수급자 대상이나 자활근로사업 참여자에 한정된다, 자립의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자활근로사업단의 수익금을 활용해 지원 하는 것인데. 우선 대상자는 자활근로사업단에 3개월 이상 참여한 사람으로 한정을 한다. 월 5만원 또는 10만원을 저축하고 3년 이내에 취업에 성공하거나 창업을 하면 된다. 돈의 사용처는 희망키움통장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희망키움통장의 가입신청은 소속 지역자활센터로 하시면 되겠다.

 

 

 

 

희망키움통장 가입시 제한조건은 ?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복지통장 등과 중복혜택이 안되고 과거 혜택을 본 사람도 안된다. 풀어서 설명하면 1가구 1통장에 한정된다 생각하면 정답 딩동~이다.

 

 

희망키움통장이 확대된다는 정보가 있던데  ? 

 

 

 

 

희망키움통장의 수요가 많아지자 정부에서는 대상을 확대시킨다고 한다. 2014년 7월 부터는 차상위계층에 대해서도 희망키움통장이 가능하도록 한다고 한다. 또한, 연말내 중소기업 재직자를 위한 희망키움통장도 도입한다고 하고. 일명 청년키움통장 으로 불리는데 중소기업을 활성하기 위한 정책이다. 연소득 5000만원 이하인 고졸 중소기업 청년(15~29세) 재직자를 대상인 정책이다.

 

 

재무설계는 젊어서 부터 시작해야 한다. 

 

 

 

 

재무설계는 기초생활수급자라도, 차상위계층이라도, 청년이라도 꼭~필요하다. 그럴려면 공부부터 시작해야 한다. 돈을 버는 방법도 연애하는 방법도 공부는 필수이다. 부지런히 공부하는 자~필히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니 재무설계 방법은 늘 연구해 보라. 인생설계는 돈을 어떻게 모으는가와 다르지 않다. 인생설계가 곧 재무 설계이다.

 

 

 

+참조   재무설계 공부 1> 자유적립식 저축은 소득이 불규칙한 사람들에게 추천

 

+참조   재무설계로 3년 안에 1억 모으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