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되고싶다 ? 부자가 되기 위해 들여야 할 습관

금융|2014. 4. 17. 15:44

 

 

 

부자가 되고싶다면 습관부터 고쳐라

 

 

습관에 관한 너무나 잘 아는 명언이 있다. 습관에 관한 속성을 나타내는 말이다. '생각이 말이 되어 나오고 말이 행동을 하게하고 행동이 습관을 만들고 습관이 인생을 만든다.' 재무설계 카테고리에 저축에서 펀드, 그리고 투자의 방법까지 연재를 계획하고 있는 이유가 부자가 되고싶다는 것 인데...갑자기 습관을 고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건강에 관한 좋은 습관이 장수하는 인생이 되듯이 돈에 관한 좋은 습관이 부자를 만들테니까.

 

 

부자가 되기위한 습관에는 어떤 것이 있나 ?

 

 

 

 

손으로 돈뭉치를 쓱쓱~긁어담는 사람들은 본임의 돈에 대한 습관부터 바꾼다.

 

 

우선, 무조건 돈의 50% 이상을 저축한다.

 

 

 

 

앞선 연재에서도 언급하였듯이 통장을 세개 이상 만드는 것이 부자로 가는 길이다. 로또 맞추어 졸지에 부자가 되지 않는 한에는 저축하는 데서 노하우가 생긴다. 쓰고 남은 돈을 저축한다고 생각한다면 영원히 저축은 거리가 멀어진다. 쓰고 남을 돈이 있다면 그 사람은 이미 부자가 아닐까 한다. 저축을 잘하는 방법은 월급통장,투자통장,비상금통장으로 세개 이상 마련한다. 월급통장으로 돈이 들어오면 투자금액을 마련하기 위한 투자통장으로 이체가 바로 되도록 하라. 또한 일부금액은 비상금통장으로 들어가도록 하라는 말씀도 드렸다.

 

 

두번째로, 절약은 생활화 한다.

 

 

 

 

세개의 통장에서 욕심을 내자면 매월 계산하여 생활비통장을 하나 더 만들면 더욱 절약된다. 50% 이상 저축하고 빠듯하게 계산기 두드리면 전반적인 돈의 쓰임도 파악된다. 잊지 말 것은 신용카드는 만들지 않는 것 이다. 만들더라도 장롤 깊숙이 넣어두라. 만약 비상금이 충분히 모였다 생각괸다면 장롱의 신용카드는 휴지통으로 보내야 한다.

 

 

세번째로, 모든 투자는 단기와 장기로 나누고 상품은 분산하는 습성을 길러라.

 

 

'모 아니면 도'라는 투자는 돈의 세계에서는 백전백패이다. 투자금이 모이면 장기투자하는 상품과 단기투자 상품을 나누어라.

 

 

 

 

투자금을 언제 모으나 ? 처음부터 투자와 저축을 병행해야 한다는 사람들도 있다. (100-본인나이)를 투자의 기본원칙으로 삼아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다. 즉, 나이가 30세 이라면 (100-30)=70 이니 70%는 투자, 30%는 저축하라는 이론이다. 월급통장으로 돈이 들어오면 생뢀비 빼고 위처럼 운용하라는 거다. 개인적으론 여기에 반대다. 주식이든 뭐든 투자는 내 돈으로 해야한다. 왜냐하면 투자를 하다보면 지식도 늘고 욕심도 생기고 다른 돈을 끌어오기 쉽다. 그렇게 빌려온 돈으로 자칫 삐긋하면 완전 쪽박차게 싶상이다. 내 종자돈을 갖고하면 무조건 조수적으로 투자하게 되어있는게 인지상정이다.

 

 

단기투자, 장기투자 어떻게 활용하나 ?

 

 

 

 

투자통장의 돈이 모여 투자할 때는 장기투자와 단기투자의 포트폴리오를 짜야한다. 물론 단기투자(~5년까지)도 장기투자도 종목을 분산하는 포트폴리오는 당연하다. 단기투자는 연금형 상품으로 재투자하고...장기투자는 적립식펀드를 활용해 볼만 하다. 운영방법은 너무나 다양해서 딱~집어 이게 정답이다 하는 것은 없다.

 

 

투자 전 중요한 것은 재무설계에 대한 공부이다.

 

 

예전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라는 베스트셀러가  있었다. 그 책의 내용중에 '시간이 생기면 세미나에 참여하라'는 대목이 나온다. 돈이 들어가면 본전 생각이 나서 열심히 듣고 배우게 마련이라는 내용이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모두 다~돈을 벌면 누가 돈...돈...하겠는가. 공부하고 노력하는 사람에게 돈을 손을 내민다는 점을 잊지말자. 부자가 되고싶다면 돈에 대한 습관을 고쳐가고 재무설계에 대한 공부를 열심히 하자.

 

 

 

 

나의 재무등급은 어느 수준일까 ? [재무등급 테스트] 로 한번 확인해 보면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