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할 때, 직장에서 피곤을 바로 푸는 몇가지 방법

건강|2015. 12. 25. 09:22

 

 

 

피곤은 사람을 쫒아다닌다. 먹고살려면 어쩔 수 없고 움직이다 보면 피곤이 누적되는 것은 당연지사이다. 피곤이 처음부터 없을 수는 없으니 피곤을 잘 풀고 빨리 푸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집에서야 피곤을 푸는 방법은 많다. 따뜻한 물에 샤워하고 좋은 음식 먹고 잠자리에 일찍 들면 피곤이 풀린다. 문제는 직장에서의 피곤이다. 커피를 먹으면 정신이 맑아 지지만 건강을 생각해야 하니 일회용 커피만 계속 들이킬순 없는 일이다. 10분 이상 낮잠을 자면 딱 좋겠지만 직장에서는 엄두를 내기 어렵다. 직장에서 피곤을 푸는 몇가지 방법을 알아두면 바로 적용이 가능하다.

 

 

 

 

직장에 이런 숲이야 없겠지만 옥상이나 바깥과 통하는 휴게실 같은 곳은 있을 것이다. 요즘은 직장내 흡연이 법으로 금지되어 있어 담배 피우는 사람이 없을테니 옥상이나 휴게실 같은 곳에 가서 심호흡을 하는 것이 즉시 피곤을 푸는 좋은 방법이다. 개인적으론 옥상을 추천한다. 운이 좋아 직장이 공기 좋은 곳에 위치하지 않는 도심이라 해도 옥상은 그런대로 공기가 맑은 편이다. 직장을 벗어난 야외에서 심호흡을 하면서 헷볕을 10여분간 쬐면 에너지가 다시 충전되는 것을 느낀다. 10여분 정도의 햇볕은 비타민D 하루분 생성에 적지않은 시간이다. 비타민D는 대장암과 유방암을 막아주고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햇볕은 행복감을 높이는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하니 새로운 기분으로 사무실로 돌아올 수 있다.

 

 

 

 

옥상이나 휴게실에서 심호흡을 할 환경이 안되면 사무실 의자에서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피곤을 풀어주는 방법 중 하나이다. 스트레칭은 순간적으로 혈류를 좋게하고 몸의 유연성을 높여 기의 순환을 일으켜 피곤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 직장에서 하기 쉬운 스트레칭 운동 3가지 정도를 들어보면 깍지끼고 두팔 앞으로 내밀기, 깍지끼고 두팔 위로 올리기, 깍지끼고 두팔 위로 올린채 옆으로 뉘이기 이다. 더하여 오랜 시산 모니터를 보고 있다보면 눈도 많이 피로할테니 눈의 피로를 푸는 눈꼬리 옆 태양혈을 손가락 끝으로 톡톡~두드려주는 방법을 겸비하면 피로가 싹 풀린다.

 

 

 

 

그래도 피로가 덜 풀린다 싶으면 화장실에 가서 찬물로 세수하기도 피로를 푸는 방법중 하나가 된다. 피부를 생각한다면 미지근한 물로 세안을 하고 찬물로 얼굴을 두드리듯이 헹구어 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여성들은 화장때문에 쓰기가 어렵겠지만 남성에겐 피로를 푸는 좋은 방법이다. 더군다나 이 방법은 순간적으로 흥분된 신경을 가라앉혀 주므로 스트레스를 받을 대 아주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위의 세가지는 아무 것도 없이 행하기만 하면 되는 피곤을 푸는 방법이었고 준비가 좀 필요한 피로를 푸는 방법도 있다. 건강 한 스낵, 다시 말하면 건강한 간식거리를 먹으면 피곤이 사라질 수도 있다. 건강한 먹거리는 딸기, 오렌지, 포도등을 꼬지로 먹는다든지 견과류를 준비해 두었다가 먹는 것도 피로를 푸는 방법이다. 문제는 직장에서 이런 방법으로 해 먹을 수 없는 단점이다. 그럴 경우 바나나나 사과, 딸기 등 말리기 좋은 과일을 말려서 간식거리를 만들어 먹어 볼 수 있다. 말린 과일은 휴대하고 다니기 좋다. 과일응 집 베란다에서 햇볕에 말려보면 아주 맛있는 간식거리가 된다. 과일 말리기는 갈변을 막기위하여 레몬이나 파인애플을 즙을 내어 꿀물 조금 타고 담그어 두었다가 말리면 갈변도 없애고 맛도 더 좋다. 과일말리기는 햇볕에는 5일 정도 말려야 한다. 식품건조기가 있으면 6시간 정도면 될 것이다. 시중에 무슨무슨 바 이런거는 사먹지 않는게 좋다. 열량과 당분이 지나치게 높고 계속 먹고 싶은 욕망을 불러일으켜 피로를 푸는 것 보다 비만 등의 문제를 일으킬 위험이 높다. 탄수화물이 풍부한 간식은 잠시는 피곤함을 풀어준다. 우리의 뇌는 포도당을 주원료로 하는데 포도당은 탄수화물에서 나오기 때문에 탄수화물이 많은 스낵은 뇌와 함께 몸의 피로도 잠시 풀어준다. 그러나 흡수된 당이 떨어지면 몸에서는 더 많은 당을 당기고 피로감은 더 느낀다. 그런 식으로 악순환이 반복된다. 

 

 

 

 

무설탕 건강주스를 마시는 것도 피로를 풀고 에너지를 올려주는 좋은 방법이다. 홍삼분말 같은 것을 하나 사서 책상 속에 넣어두고 필요시 타먹는 것도 피로를 푸는 좋은 방법이다. 그나마도 안되면 물이라도 자주 마시면 피로를 푸는 하나의 방법이다.  시원한 물을 마시는 것은 몸에 수분이 보충되면서 몸을 부드럽게 하면서 피로도 부드럽게 죽인다. 직장에서 피곤할 때는 피곤을 푸는 간단한 방법을 통해서 몸의 활력을 높이기 바란다.

 

 

물을 잘 마시는 법은 여기 중간쯤에 있으니 해보시 [바로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