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이 요리는 역시 냉이된장국과 냉이무침

식도락|2015. 5. 6. 00:30

 

 

 

기온이 급격하게 상승하여 여름으로 가고 있는 대기의 기운이 몸으로 전해진다. 밤에도 살짝 베란다 문을 열어두고 자는게 시원하다. 봄을 보내면서 냉이요리를 상에 내면 어떨까 싶다. 냉이로 만드는 요리는 역시 냉이된장국과 냉이무침 이져 ?

 

 

냉이된장국 맛있게 만드는 법.

 

 

 

 

일단 냉이를 손질한 다음 적당한 크기로 쑹쑹 썰어둔다. 이른 봄에 봄의 기운을 제일 먼저 느끼게 하는 것이 냉이된장국이다. "동무들아 오너라 봄맞이 가자. 너도 나도 바구니 옆에 끼고서 달래 냉이 씀바퀴 모두 캐오자..."라는 동요에서 나오는 봄나물은 모두 쌉쌀한 맛이 난다. 그만큼 봄나물은 입맛을 깨우는 씁쓸한 맛의 나물이 먹는 기분을 좋게 해준다. 그래서, 냉이를 된장국에 넣으면 멋진 궁합이 되는 것이다.

 

 

 

 

 

 

냉이된장국을 맛있게 만들어 보자. 냉이된장국 재료는 냉이와 된장, 새우, 멸치, 다시마, 다진 마늘, 대파, 콩가루가 필요하다. 우선 다신물을 낸다. 새우 1큰술, 멸치 한 컵, 물 5컵을 부어 10분간 끓이고 다시마 가로 세로 5센치미터 짜리 2장을 넣고 5분간 더 끓인다.

 

 

 

 

 

다신물이 나면 케에 걸러 멸치다시마육수만 받아둔다. 여기에다 된장과 냉이를 넣고 마늘과 파 등을 넣고 냉이된장국을 끓일 것 이다.

 

 

 

 

냉이는 그냥 넣어도 되지만 콩가루를 묻혀 냉이콩가루무침으로 된장국에 넣으면 된장국이 더 구수하고 감칠맛이 난다.

 

 

 

 

냉이를 잘 씻어 물기를 털어내고 쑹쑹 썰러 콩가루 한 숟가락을 넣어 쑥떡 무치듯이 가볍개 두피 마사지 하듯이 무쳐낸다.

 

 

 

 

 

 

받아두었던 멸치다시마 육수를 불에 팔팔 끓이고 된장 한 숟가락, 다진 마늘 한 숟가락 넣고 역시 무쳐두었던 콩가루무침냉이를 넣고 끓이면 된다.

 

 

 

 

 

 

냉이된장국이 끓는 동안 대파도 엇썰어 넣고 매운 것을 좋아한다면 고추가루도 한 숟가락 넣고 끓이면 되겠다. 냉이는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당분을 포함하며 미네랄도 풍부한 채소이다. 칼슘, 칼륨, 인, 망간, 철분 등이 많다. 비타민C와 비타민B1, 비타민B2도 적절하게 가지고 있다. 냉이된장국은 시력을 좋게하고 위를 편안하게 한다. 냉이는 쌉쌀하면서 향도 향긋하여 미각을 살리는데 좋은 음식이다. 냉이의 향을 살리려면 냉이무침도 먹고싶은 반찬이 된다.

 

 

냉이무침 맛있게 무치는 법,

 

 

 

 

냉이는 십자화과 겨자속에 속하는 식물이다. 봄이면 들과 밭에 납작하게 발에 밟히며 자라는 식물이다. 뿌리에서 땅으로 머리를 드러낸 줄기는 때로는 냉이 마음대로 낸다. 13줄을 내기도 하고 15줄, 17줄이 되기도 한다. 자유롭고 사람의 발에 스스로 밟혀주는 이해심 많은 건강한 나물이다. 냉이는 봄을 행기롭게 보내라고 기분좋은 향을 뿌려준다. 냉이는 손질을 잘해야 한다. 냉이의 뿌리 쪽을 세심하게 정리해 줄 필요가 있다. 

 

 

 

 

냉이는 손질 후 대야 같은 곳에 물을 받아 5번 이상 흔들어 깨끗이 씻어준다, 말간 물이 나올 때까지 씻어주면 된다. 씻은 냉이는 체에 받쳐 물기를 완전히 빼준다. 냉이는 살짝 데쳐 무쳐 먹는게 최고의 맛이기도 하다.

 

 

 

 

냉이를 데칠 때 쓴 맛이 걱정된다면 소금을 한 숟가락 넣고 1분 30초 정도 살짝 데쳐내면 쓴 맛이 많이 사라진다. 냉이는 쓰면서도 달다. 성질은 따뜻해서 속을 편하게하는 나물이다. 냉이는 간의 기운은 식혀주기 때문에 눈을 밝게하는 효능이 있다.

 

 

 

 

냉이무침을 만들어보자. 데친 맹이는 두 손으로 두번 꾹꾹 짜서 그릇에 내어둔다.

 

 

 

 

 

 

고추장 한 숟가락 된장 한숟가락 넣고 매실액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참기름 1.2큰술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준다. 마지막에 식초 1큰술과 설탕 1/2큰술, 참깨를 약간 넣어 무치면 된다.

   

 

 

 

 

냉이무침은 고추장과 된장 양념과 어울려 아주 맛있는 반찬이 된다. 냉이의 효능은 눈을 밝게하는 효능 외에도 지혈작용, 이뇨작용이 있다. 약이 귀하던 시절에는 오줌에 피가 섞여 나올 때 냉이 말린 가루를 장복했다. 여성의 자궁출혈이나 월경과다에도 냉이를 약용음식으로 사용했다. 냉이는 전 세계적으로 230여종이 존재한다. 우리가 잘 아는 와사비 즉, 고추냉이도 냉이에 속한다. 냉이의 쌉쌀함을 돋보이게 하는 음식으로는 냉이된장국과 냉이무침이 맛있다.

 

 

 

 

냉이꽃이 참 예쁘다. 4개의 잎이 연하게 노란 꽃술을 받쳐주는 작고 흰꽃이다. 5월이면 산과 들에서 볼 수 있는 야생화이기도 한다. 봄을 보내면서 냉이 요리 한 번 더 먹어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