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 증상, 극심한 피로감과 어깨통증이 오면 간암검사

건강|2015. 12. 25. 09:24

 

 

 

침묵의 장기인 간은 언간해서는 나빠졌는지 알 수 없다 하지만 이유없는 극심한 피로감과 함께 오른쪽 어깨통증이 같이 온다면 간암을 의심해야 한다. 오른쪽 어깨를 지나는 동맥이 간에서 나오는 동맥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간암은 단계를 거쳐 일어난다. 만성간염이 10년에서 40년까지의 기간동안 간경변이 되고 급기야는 간암으로 발전한다. 간염은 크게 알콜이나 바이러스에 의하여 발병한다. 술을 지나치게 오랫동안 과음하면 알콜성간염이요 B형 또는 C형 간염바이러스에 의하여 간염이 잘생하면 바이러스성간염이다. 간염은 제 때 관리하지 않으면 간이 딱딱해지는 간경변으로 진행한다. 간경변까지 간다면 간의 관리에 정말 신경을 많이 쓰야한다. 간암으로 발전할 수도 있고 간경변이 심해져 목숨을 잃기 쉽상이다. 통상 간경화라 줄리는 간경변 환자의 7% 정도가 암으로 발전한다.

 

 

 

 

간암은 나이이 많을수록 잘 생기고 남자가 여자보다 발생빈도가 높다. 아무래도 남자가 여자보다 술을 많이 마시는 탓으로 보인다. 남자는 폐암>간암>위암 순으로 사망율이 높고 여자는 폐암>대장암>위암 순으로 사망율이 높다. 간암을 주의해야 할 사람들이 있다. 습관적으로 과음을 하는 사람이나 비만이나 당뇨가 있는 사람, B형이나 C형 바이러스 보균자는 특히 간암에 주의해야한다.

 

 

 

 

간암의 초기증상은 전혀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간암이 어느정도 진행이 되면 다음과 같은 간암의 증상들이 나타난다.

 

 

병원검사를 받아야 할 간암 의심 증상.

1. 체중의 감소와 더불어 나지않던 여드름 같은 뾰루지 현상이 나타날 때

2. 오른쪽 어깨의 통증과 함께 복부가 단단해 질 때

3. 만성피로와 함께 상복부통증, 소화줄량이 찾아올 때 

 

 

 

 

 

위에서 언급한 현상에다 동맥이 지나가는 목 부근에 발진과 함께 피부에 상처가 날 때, 손바닥을 펴보면 중앙을 따라 양 쪽으로 붉게 물들 때 등 간이 나쁘다는 표시가 같이 나타난다면 전문병원으로 가서 간암에 대하여 진단을 받아봐야 한다.

 

 

 

 

병원에서는 간암이 진단을 위하여 혈액검사와 초음파검사 등을 병행한다. 필요하다면 자기공명영상촬영인 MRI 같은 검시도 진행한다. 만일 검사를 하여 간암이라고 판단된다면 의사의 지시에 충실히 따라야한다. 현재까지 간암환자의 5년 생존율은 약 30%에 이른다. 암은 진행상태에 따라 1기에서 4기까지 나누는데 암의 조기발견이 가장 중요하지만 늦게 발견되었다 하여 완전 낙담할 필요는 없다. 양성자치료 등 암만 집중적으로 치료하는 표적치료 의료기술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어 살려는 본인의 노력이 확실하다면 극복못할 일은 아니다.. 다른 암도 마찬가지이지만 간암도 식이요법을 통한 치료를 정말 꾸준히 하여야 하다. 만일 암에 걸렸다면 지금 당장 자연을 찾아 들어가라. 자연에서 거주할 수 있는 형편이 안되면 시간을 억지로 쪼개서라도 자연과 자주 접하자. 인터넷포털에서 카페에도 가입하여 간암에 관한 정보를 확인하고 나만의 플랜을 시행하자. 암에 좋은 식이요법은 당연히 필수적이다.

 

 

 

 

검은색 음식이 암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검은색 음식에는 항산화를 높이는 안토시아닌(Anthocyanin)이 아주 풍부하다. 블랙초코베리, 블루베리, 아사이베리 등 안토시아닌이 많은 먹거리는 다 검정색에 가깝다. 암에는 가지를 추천한다. 베리류 처럼 비싸지 않으면서 안토시아닌은 쫒아갈만큼 풍부하여 암환자의 식단에 올리기 좋은 재료이다.

 

 

 

 

신선초와 케일, 비트, 건자두를 샐러드로 매일 먹는 것도 암을 이겨내는 식단이다. 명일엽이라 부르는 신선초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B가 풍부하고 미네랄도 풍부한데 특히 게르마늄이 풍부하여 간에 좋다. 케일은 녹황섹 채소 중 베타카로틴이 가장 풍부한 체소이다. 베타카로틴(Beta Carotene)은 몸 안의 독소릉 밖으로 몰아내는 해독작용이 뒤어나다. 베타카로틴의 일부는 몸에 해롭지않는 수준의 비타민A로 변환된다. 비트(Beet)는 미네랄 무기물이 가장 풍부한 채소중 하나이다. 혈액을 개끗이하고 면역력을 길러주는 아주 좋은 채소이다. 건자두(Prune)에는 비타민이 아주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사과의 12배에 해당할만큼 많다. 장을 깨끗이 하는데 도움이 된다.위의 샐러드 구성말고 다른 구성도 암에 도움이 된다.

 

 

 

 

민들레를 발효시켜 수시로 먹는 것이 간암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민들레에는 피토케미컬(Phytochemical)이 풍부하다. 피토케미컬은 활성산소를 줄이고 암의 예장에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다. 민들레는 특히 위암과 대장암 등 장에 좋다. 이외에도 간암에 좋은 음식은 많다. 철에 따라 부추를 듬뿍넣은 재첩, 바지락, 다슬기탕도 입맛과 함께 간암에 도움이 된다. 간암이 오기전  간암예방이 제일이다. 술과 담배 극심한 스트레스는 암을 부르는 3가지 특별인자이다. 이러한 것들은 멀리할 필요가 있다. 간안은 극심한 피로감과 함께 어깨통증 복부팽만이 같이온다. 혹시 간암이 발견되었다 하더라도 절망하지 말고 식이요법을 하면서 이겨내도록 하자. 내 주위에는 간암이 가져가서는 안될 소중한 사람들이 있지 않는가.

 

 

그라비올라가 암에 엄청 좋다네 ? [보러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