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미신,베트남에서 조심해야 하는 금기 터부

미신|2015. 12. 31. 18:10

 

 

 

한국미신에서 일본미신 중국미신 러시아미신을 돌아서 이제 베트남미신을 알아보러 간다. 베트남은 왠지 친근하다. 이 것도 일종의 선입견인지는 몰라도 이 나라는 왠지 남의 나라같지 않다. 아무래도 풍속이 한국과 비슷한 것이 많아 그런지도 모른다. 미신도 문화라고 앞에서 말씀드렸는데 확실히 그 나라의 미신을 알아두면 그 나라 사람들의 의식구조를 알 수 있다. 베트남미신 고고싱이다.

 

 

 

 

새해의 미신부터 알아보는게 재미있을 것이다. 베트남은 한국처럼 음력을 쇤다. 음력설과 음력추석을 쇠는데 날짜도 꼭 같다. 다만, 한국에서는 설과 추석 모두를 같은 명절로 취급하지만 베트남에서는 추석은 비중이 조금 떨어지는 감이 있다. 여하간 베트남에서는 구정으로 새해가 되면 이름이 귀한 사람을 초대하는 미신이 있다. 주로 이름에 푹(Phuc,福), 득(Duc,德), 따이(Tai,才), 록(Loc,慶) 흥(Hung,興) 팅(Thinh,興)자가 들어간 사람이나 인품이 좋은 사람을 초대한다. 그래야 신년에 행운과 재산을 가져올 것으로 믿기 때문이다. 구정때 집에 고양이가 들어오면 안 좋고 개가 들어오면 좋다는 미신도 있다. 고양이는 응아오~처럼 소리를 적는데 베트남어로 가난하다는 뜻인 응헤오(Ngheo)와 비슷해서 가난해진다고 믿고 개는 거우~처럼 소리를 적는데 베트남어로 부유하다는 뜻인 쩌우(Giau)와 비슷하기 때문이다.또한 음력 새해 첫날 빚을 갚지 말라고 하는 미신도 있다. 첫날 빚을 갚으면 그달에는 돈이 부족하게 된다는 속설이다.

 

 

 

 

베트남도 구정 전에 자녀에게 옷과 구두 등을 선물하고 구정이 되면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새 것으로 갈아 입는데 지난해의 나쁜 일들과 묵은 기운을 벗고 새로이 시작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와함께 구정 전날 청소를 하면 전년에 일어난 불행을 털어버릴 수 있다는 미신이 있다. 그러나, 구정 당일 청소를 하거나 음식물이나 쓰레기를 버리는 것은 금물이다. 재산이 나가는 것으로 인식한다.

 

 

 

 

 

베트남에서는 매일 문밖으로 처음 나갈 때 오른발부터 나가야 한다는 미신이 있다. 만일 왼발부터 나갈 경우 불행한 날이 된다는 생각이다.

 

 

 

 

 

베트남에서는 길을 나설 때 처음 만나는 사람을 가린다. 아침에 집밖에 나갈 때 처음 만나는 사람이 여성이라면 불행한 일이 발생한다는 황당한 미신이 있어서이다. 마치, 한국에서 운전하는 사람들이 첫손님으로 여성을 태우면 그날은 재수가 없다고 여기는 것과 같다. 베트남에서는 만일 집을 나서고 처음 만난 사람이 여자면 다시 집으로 돌아와 다시 나가는 모습을 종종 본다.

 

 

 

 

 

 

결혼연령도 아주 중요시한다. 여성은 21세, 23세, 26세, 28세에는 결혼하지 않는게 좋다는 미신이 있다. 베트남에서는 해당 나이에 여성이 결혼할 경우 결혼생활이 순탄치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결혼식 때 신부의 어머니는 신랑의 집으로 신부를 배웅하지 않는다. 옛날에는 베트남에서 여자가 결혼할 때 아버지의 뜻대로 결혼하는 경우가 허다했다. 그래서 결혼식 날 밖에서는 잔치로 떠들썩하지만 안에서는 신부 어머니와 신부가 헤어지는 슬픔에 눈물을 흘리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이런 슬픔과 서러움을 견디지 못하고 도망을 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신부 어머니는 신랑의 집으로 신부를 배웅하는 것이 금지 되었다고 한다. 또한 결혼해서 베트남 며느리가 남편 집에 들어오면 시어머니와 며느리는 최초 몇분간 만나지 말아야 한다는 미신도 있다. 이 때 시어머니는 잠시 다른 곳으로 피하는데 이래야 고부간 갈등을 방지할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베트남은 한국처럼 중국의 유교와 명리학 영향을 많이 받은 나라이다. 보통 3일장을 치르며, 상복 역시 흰색이다. 풍수지리를 따르기도 한다.부모가 사망하면 1년 이내에는 자녀들이 타인의 약혼이나 결혼식 등에 참석치 않는다. 부모의 임종후 1년 내에 행복한 행사에 참석하면 결혼 부부에게 불행을 줄 수 있다 믿는다. 부모가 사망한지 3년이 안된 자녀들은 결혼도 하지 않는다. 아주 피치못할 경우가 아니라면 그 것이 사망한 부모에 대한 존경의 표시라고 한다.궁합도 맹신하는 경향이 있는데 한국처럼 6살 차이의 결혼은 좋지 않다는 미신을 믿는다. 호랑이-원숭이, 뱀-돼지, 쥐-말, 고양이-닭, 용-개, 소-양띠간 사람은 궁합이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

 

 

 

 

베트남에서는 여타 동양권처럼 숫자에 대한 미신도 많다. 재미있는 것은 동양권임에도 서양인처럼 13이라는 숫자를 좋아아지 않는다. 중국의 엘리베이터에서는 12층 다음에 14층으로 표기하여 13층이 없거나 13층을 12A로 표시하기도 한다. 서양문화의 영향으로 숫자 13을 액운의 상징으로 간주하기 때문이란다.

 

 

 

 

함께 싫어하는 숫자가 있다. 장사나 사업하는 사람은 어디 갈 때 음력 7일에 가지 않고, 돌아 올 때는 음력 3일에 안 온다는 미신이 있다. 그 날은 좋지않은 날로 믿기 때문이다. 사업하는 사람은 음력 매월 첫날에 갖 태어난 아기를 절대 보지 않는다. 자신의 사업에 실패할 것으로 믿는다.또한 음력 매월 5일,18일, 23일에 큰 일을 하면 안된다고 한다. 이 날은 놀러간다고 해도 돈을 많이 허비하는 날이 된단다. 결혼을 음력 5일에 하면 부부간에 자주 싸움을 한다는 미신도 있다.

 

 

 

 

베트남에서는 임신한 여성은 사진을 찍지 말아야 한다는 미신이 있다. 사진을 찍을 경우 장래 태어날 아기가 배우자를 찾기가 어렵게 된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현대에서 보면 과학적으로도 임신부는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지 않는게 맞다고 보여지니 미신과 과학의 경계는 아주 모호한 셈이다.

 

 

 

 

베트남은 한국처럼 개고기를 먹는 국가이다. 88올림픽 때 개고기를 먹는 풍습을 미개하다니 등등의 문제가 많긴 했지만 개고기를 먹지않는 나로서도 먹는 음식을 두고 비판할 일은 못된다고 생각한다. 다만, 베트남에서는 개고기를 매월 보름 이후에 먹어야 한다는 미신이 있다. 보름 전에 먹으면 몸과 기분이 좋지 않고 보름달이 기우는 시간에 먹어야 건강에 좋다고 믿기 때문이다.

 

 

 

 

베트남에는 시험과 관련된 미신도 한국처럼 존재한다. 시험전에는 락(Lac,땅콩)은 시험문제가 주제에서 벗어나다는 락데(Lacde,낙제)와 비슷해서 먹지 않는다. 비(Bi,호박)은 해결하기 힘든 이라는 뜻이기도 해서 시험 전에는 안먹는다. 쯩(Trung, 계란)은 숫자 0과 비슷한 모양이어서 0점을 받는다는 생각에 먹지 않는다. 미엔(Mien, 국수)은 면이 길게 생긴 것이 숫자 1을 연상한다 하여 안먹는다. 쭈오이(Chuoi,바나나)는 바나나 껍질을 밟고 미끌어진다는 속담에 기인해서 먹지 않는다. .

 

 

 

 

 

위에서 결혼을 꺼리는 연령에서 알 수 있듯이 베트남에서는 홀수를 터부시 여긴다. 무엇이든지 짝수를 즐긴다. 러시아에서는 홀수를 즐기지만 베트남에서는 짝수를 즐긴다. 선물을 쌍으로 즐기는 중국인과 닮은 점도 있다. 베느탐에서는 밥을 밥통에서 풀 때 한번만 퍼주면 안되고 꾹꾹 눌러도 안되는 금기가 있다. 꼭~ 두 번 이상을 퍼 줘야 한다. 한 번만 푸면 제사 밥이라고 여긴다. 꾹꾹 누르는 밥은 죽은 사람에게 주는 밥 풀 때 그러하다. 베트남에서는 밥그릇에 입을 대고 걸신들린 듯이 소리를 내가며 먹는 것이 식사 예법이라니 한국인으로는 의외로 다소 낯설다. 베트남에서 해서는 안될 일들을 살펴보자. 베트남에서는 차나 음식을 대접받으면 거절해서는 안된다. 보통 손님에게 차나 음식을 대접하는데 거부하는 것은 무례한 행동으로 오해를 받을 수 있다. 굳이 밥을 먹은지 얼마 안된다면 양해를 구하고 차라도 한잔 받는게 예의이다. 베트남에서는 또한 식사 시 술을 받게 된다면 건배 후 마셔야 한다. 이때 술잔은 오른손에 쥐고 왼손으로 받쳐 건배를 해야 한다.베트남에서는 일하는 시간도 다소 낯설다. 오전 8시에서 8시30분 정도에 업무를 시작하고 프랑스의 영향을 받아서 점심시간은 11시30분 정도부터 한 시간 반 정도지만 두 시간이 넘게 걸릴 때도 있다. 그래서 집이 가까운 경우에는 집에 들러 점심을 먹고 오기도 하고 개인생활이나 낮잠을 즐기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점심시간에 약속을 잡거나 전화를 하는 건 피하는 게 좋다.

 

 

 

 

베트남에서는 선물시 금기사항이 있다. 뾰족한 물건과 검은색의 물건, 손수건, 노란색 꽃, 국화는 선물하지 않는다. 칼이나 가위 등 뾰족한 제품들은 악의 기운이 있다고 믿는다. 흑백 이미지의 제품이나 4종 선물세트 등은 죽음을 연상시켜 역시 선물하지 않는다. 심지어는 속박의 뜻을 담고 있는 스카프나 넥타이 등이 불행을 초래한다고 믿는 경우도 있다. 출산부를 방문하는 것은 아예 금기시 한다. 방문자에게 좋지 않다고 믿는다. 여성의 생리기간 중에는 사찰 등 성스러운 장소에 들어가지 말아야 하는데 생리기간 중 여성은 청결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이다. 장례식장을 방문할 경우 건강에 좋지 않다는 미신도 한국처럼 따른다. 베트남에서는 특히 주의해야 할 터부는 여행 중 길을 묻기 위해 베트남 사람의 어깨를 톡톡 두드려서는 안 된다. 베트남 사람들은 어깨를 두드리는 것을 아주 싫어한다. 외국인이라서 봐줄수도 있으나 그래도 일진이 나쁘면 그에게 얻어맞을 수도 있다. 베트남 사람들은 자신의 수호신이 양 어깨에 깃들어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이다, 그 신성한 신체를 타인이 건드리니 당연히 싫어한다. 베트남에서는 아빠가 아이들을 무등으로 목말 태우는 일은 절대로 없다.베트남은 역사적으로 외세와의 오랜 투쟁으로 민족 독립 유지에 대한 대단한 자긍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불교 및 유교적 문화 보존으로 아시아적 특성을 강하게 지니고 있다. 베트남 국민들과의 접촉시 그들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언행을 삼가는 것이 관계 유지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베트남에서는 종교의 자유를 가지고 있으나 기독교 등의 포교활동은 금기사항이다. 베트남의 풍속 및 관습에 심하게 위반되는 종교집회 또는 노상에서의 찬송가 합창 등의 종교 활동은 베트남 정부로부터 엄격하게 통제를 받는다. 특히 외국인이 베트남인을 대상으로 한 선교 또는 포교행위는 절대 금하고 있으니 해서는 절대 안되는 일이다. 발각시 추방 등 강경 제재조치를 받게 된다.어떤 나라의 문화를 알려면 금기사항도 같이 알아둘 필요가 있다. 그래야 황당한 실수를 하지 않을 것이다. 베트남은 한국과 닮은 미신을 갖고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