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가 고통스럽다~음식 속에서 찾는 변비해결법

건강|2014. 5. 2. 11:23
 



변비로 인해 장이 시원치 않다는 사람들이 많다



변비는 음식 속에서 변비해결법을 찾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변비라는 것도 의학계에서 질병분류시 활용하는 2차분류법으로 나누는 원인을 분석한다. 원발성원인과 이차성원인으로 나누어 변비의 원인을 고민한다. 대장이나 직장 기능의 이상은 원발성원인에 해당한다. 장이 구조적으로 정상치를 벗어나 이상이 생긴 문제를 말하는 거다. 이차성원인은 후천성 질환이나 약재 사용으로 인한 변비가 되겠다. 변비의 90% 이상이 장에 문제가 생긴 원발성원인으로 인해 생긴다고 한다.

 

 

변비를 없애는 좋은 방법은 없을까 ?

 

 

눈을 돌려보면 변비에 좋다는 방법은 많기도 많다. 변비 약물요법도 있고 변비 운동요법도 있고...변비 식이요법도 있다. 그런데...약물요법이나 운동요법은 그 때만 해당될 경우도 있다. 섬유소를 많이 포함한 음식에서 변비의 해결방법을 찾는 식이요법은 어떨까 싶다. 음식은 매일 먹는 것이니 생활 속에서 변비의 해결책을 찾는 것이 합리적이다.

 

 

변비해결에 좋은 음식 종류는 ?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변비해결에는 좋다.

 

따뜻한 물은 변비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이다. 따뚯한 물이 장의 운동을 부드럽게 해 줌으로써 변비에 큰 도움이 된다. 허브나 변비에 좋은 차를 일상적으로 음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다.

 

 

 

 

참깨가 변비에 좋다.

 

참깨의 기름이 장을 촉촉하게 해주어 변비에 좋은 것 이다. 이러한 것은 물을 자주먹는 것과 거의 같은 효과이다. 참깨를 음식이나 샐러드에 뿌려 드시면 음식의 맛도 돋을 것 이다.

 

 

 

 

조청이나 당밀 역시 변비에 좋다.

 

조청은 잘 아실테고 당밀은 사탕수수의 즙을 짜서 어느정도 응축시킨 것 이다. 끓이고 설탕을 거의 제거하고 난 후 생기는 걸쭉한 농축액이다. 조청이나 당밀은 유산균이 좋아해서 장을 활발하게 움직이게 한단다. 저녁에 당밀 한 숟가락 정도 홀로 먹든지 음식과 같이 섭취한다.

 

 

 

 

섬유소가 많은 음식이 변비에 무척 좋다.

 

이 사실은 모두들 너무나 잘 알고 계시죠 ? 이미지에서 보다시피 해초,과일,채소에 섬유소가 풍부하다. 식이섬유는 변을 부드럽게 하고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미역, 배, 바나나, 완두콩, 양배추, 시금치, 고구마 등이 섬유소가 많다. 아참...요즘에는 식이섬유를 듬뿍 닮은 음료도 나오던데.

 

 

 

 

생강차를 자주 드시면 변비에 좋다.

 

생강차는 어러 사람들이 즐기는 차 중에 하나인데. 생강차는 매운 것 같으면서도 뭔가 확 틔여주는 느낌이 좋다. 몸의 온도를 높여줌으로써 감기에도 좋지만 장의 활동도 원활하게 한다.

 

 

 

 

불포화지방은 변비에 도움이 된다.

 

올리브기름이나, 아보카도기름, 견과류에서 나오는 기름은 건강에 좋다. 건강한 기름이자 건강한 지방에 해당하는 것 들이다. 이러한 건강한 기름들은 장을 매끄럽게 해 줌으로써 변비를 막아준다.

 

 

 

 

래몬즙이 변비에 좋다.

 

감귤류에 많은 시트르산(Citric Acid)은 소화촉진제의 역활을 한다. 그 중 레몬은 맛이 좋고 향도 뛰어나니 물에 타서 먹으면 기분도 좋아진다. 시큼한 맛이 나면 물도 많이 마시게되어 더욱 변비에 효과적이다.

 

 

 

 

건포도에 포함된 주석산이 변비에 좋다.

 

건포도는 식이섬유도 풍부하지만 주석산도 많아 변비에 좋다. 다만, 당분이 높으니 지나치게 드시는 것은 유의하셔야 하겠다.

 

 

 

 

자두가 변비에 좋다.

 

자두 하나에 식이섬유소가 1그램 이상 들어있다. 한국인이 섭취해야 할 식이섬유소가 20그램 정도이니 자두 20개만 먹으면...맛있게 먹으면 하루 식이섬유는 오케이~자두에는 장을 수축시키는 물질이 들어 있어 복부팽만도 막아준다.

 

 

 

 

아주까리 기름이 변비에 좋다.

 

아주까리 기름하면 돌아가신 어머니가 생각이 난다. 어릴 적 어머니의 머리는 검으면서 곱게 번득거렸다. 아주까리가 피마자기름이라고 불리는 것은 나중에 알았다. 아주까리 기름이 코팅효과가 있어 머리결을 유지해 준다는 것도...아주까리를 까보면 하얀 알이 들어 있다. 손으로 누르면 미끄덩 거리면서 온통 기름으로 범벅된다. 그래서그런지 변비에도 아주까리 기름을 먹으면 즉효이다. 공백에 아주까리 기름을 한 숟가락만 벅으면 된다. 뭐...변비가 심하다해도 3숟가락 정도면 얼마 안있어 쏟아낸다.

 

 

변비해결법의 대미는 운동이다.

 

 

 

 

변비에 좋은 음식을 쓰고보니 그닥 큰~노하우가 있지 아니하다. 장운동이 잘되게 하는 음식,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즐기는 것 이다. 장의 온도를 높여주고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는 음식이 정답인 셈이다. 굳이 변비해결법으로 추천하라면 물을 자주 마시는 것과~ 레몬즙을 자주 먹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추처하고 싶다.

 

마지막 하나는 가벼운 운동이 아무래도 변비에 도움이 된다.

 

도보운동, 즉, 매일 15분간 슬승 걷기를 하면 장운동을 활성화 시킨다. 운동은 변비가 아니어도 건강을 유지하는데에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밖에서 운동을 못하면 집에서 스트레칭이라도 해 조시길 권유한다. 고통스러운 변비를 해결하는 방법은 역쉬~음식과 운동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