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안전과 행복을 위한 전문가의 인생발전 제언

샐각의창|2015. 2. 2. 16:20

 

 

 

일생을 살아가는 것은 해 떠오르는 언덕을 향해 걸어올라가다가 다시 하산하는 것과 같다. 가다보면 위험도 있고 쉬어갈 만큼 좋은 경치도 있고 묵묵히 올라야 하는 코스도 있고 기쁘게 내려가는 코스도 있다. 먹고사는 직업은 달라도 사람들이 추구하는 가치는 행복일터이다. 그런데, 인생의 행복을 어떻게 만들어 나갈 것 인가. 어떻게 안전하게 인생을 발전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는 이 문제에 달려드는 사람들의 자세에 있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인생발전 제언을 귀담아보자.

 

 

허리가 구부러지지 않도록 유념하라.

 

 

 

 

인생발전하고 허리하고 무슨 관계 할수도 있지만 잘 생각해보면 '허리가 구부러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인생발전의 중요한 과제임을 알게된다. 허리는 인체의 지지대이다. 허리가 구부러지게 되면 활동성이 줄어든다. 그리되면, 열정도 사라지게 되고 인생 자체가 무미건조해진다. 곧추세운 허리로 세상을 대하라는 의미가 되겠다. 허리가 아파보면 모든게 귀찮아 진다. 의자에 않을 때나 걸어갈 때 허리를 바로세우고 걷도록 하라. 건강은 허리를 타고 온다.

 

 

 

 

 특히, 여성들은 어깨에 둘러매는 핸드백에 주의를 하여야 한다. 화장품 부터 온갖 물건을 백에 넣고 어깨에 걸친다면 오래지않아 자세가 틀어지고 허리질병을 앓게된다. 되도곡이며 핸드백에 넣는 물건은 최소화하고 어개에 둘러매더라도 왼족 오른쪽 번갈아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는게 좋다.

 

 

젊음을 최대한 오래 유지하는 방법은 물에 있다.

 

 

 

 

 

물은 인체에 아주 중요하다. 하루에 물 1.6리터 이상을 마시라는 것은 건강상식처럼 되어있다. 물컵이 200밀리리터 정도 되니 물컵으로 8컵을 마시라는 얘기가 되겠는데 성인이 하루에 소모하는 물의 양이 2.5리터 정도 된다. 한국인의 경우 하루 3끼 먹으면서 섭취하는 물의 양이 약 1.4리터 정도 된단다. 국물을 좋아하는 민족이어서 그렇다. 국물없는 식사를 한다면 약 1리터 정도의 물을 섭취한단다. 그러니, 넉넉히 잡아서 1.6리터 정도를 물컵으로 섭취하라는 결론이 되겠다. 인체에는 2%만 물이 부족해도 세포가 늙는다. 건강한 피부와 건강한 세포를 위하여 신선한 물을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것은 젊음을 유지하는 비결이다.

 

 

1시간 더 잘자는 법을 배워라.

 

 

 

 

잘자야 몸이 휴식을 잘 취하고 내일의 활력을 준다. 잠은 보통 7시간 이상을 자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그런데, 7시간을 자도 피곤할만큼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다면 기꺼이 잠에 1시간을 더 쓰도록 하라. 1주일 정도 1시간 더 잠을 자게했더니 인지능력이 25%나 향상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디.

 

 

운동은 인생을 긍정적으로 만든다.

 

 

 

 

전문가들이 운동은 꼭...필요한 것 이다 하지 않더라도 운동을 해보면 얼마나 상쾌한가. 뭔가 안에서 솟구치는 힘을 느끼게 하는 것이 운동이다. 개인적인 견해로 본다면 하루 30분 이상의 걷기 운동이나 홀로 댄스가 기분을 아주 좋게 해 준다싶다. 운동을 하게 되면 부정적인 생각은 절로 사라진다. 그냥 물 한잔 벌컥벌컥 마시면 다른 스트레스는 잠시 사라진다. 복근을 만들어주는 운동만이 운동이 아니다. 이마에 살짝 땀이 맺힐만큼의 신체전반의 움직임이면 충분하다. 바쁜 직장인들이라도 하더라도 운동은 일상에서 충분히 할 수 있다. 일상의 모든 행위를 운동화하라. 시장에 갈 때 걸어가보고 아파트에 거주한다면 곅단으로 오르내려 보고 설겆이 할 때 리듬감을 실어 해보기를 권한다. 샤워할 때 화장실을 한 번 청소해 보는 것도 운동이 된다. 운동하는 인생은 긍정적인 에너지로 차게된다.

 

 

이왕 하는 일 재미있게 하라.

 

 

 

 

대학교 갈 때 이런 말을 많이 들을 것 이다. "학교가 아니라 학과이다. 학과에 따라 직업을 구하게 되어 있으니 내 적성에 맞는 학과를 선택해야 한다." 인생을 하나의 길에 들어서면 다른 길은 가보기 어렵다. 내가 가는 길에 인생을 걸어야 한다는 얘기다. 직업도 마찬가지이다. 나의 적성에 맞다면 일이 재미있을 것 이고 그렇지않다면 그냥 호구지책으로 하는 일이 될 것이다. 그런데...일이 재미없다 생각하면 얼마나 큰 고통이겠는가. 평생 가야할 길인데 고통도 보통 고통이 아니다. 그렇다면 젊을 때 다른 길을 모색하거나 현재 이 일을 계속하려면 즐기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나의 즐거움으로 만들어 가란 얘기다. 그러다 보면 나의 발전도 성킁 다가온다. 

 

 

인생발전을 위해서는 몸을 가볍게 만들어라.

 

 

 

 

위에서 "허리가 구부러지지 않도록 유념하라."고 말한 것과 같은 맥락이 되겠다. 몸이 가벼워야 활동성이 높아지고 열정있는 생활이 된다. 몸이 가벼울려면 식단이 아주 중요하다. 채소와 과일을 가까이 하고 고기와는 거리를 조금 두는 것이 건강한 식단이 될 것 이다. 육류는 영양소 공급에 꼭 필요하다. 다만, 포화지방이 항상 문제가 되므로 륙류는 되도록이면 수육 형태로 지방을 빼고 요리하여 먹도록 하는게 좋다. 몸이 가벼워야 생각도 의욕적이다. 혹시, 다이어트를 해야 할 상황에 있다면 꼭 권하고 싶은 다이어트는 계속 지속할 수 있는 다이어트를 하라고 전하고 싶다. 음식이라는 것은 머거야 사는 것이므로 맛이 없는 음식을 다이어트라는 명목으로 계속 먹는다면 단기간에는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성공하지 못한다.  

 

 

인생을 풍부하게 하는 것은 물질이 아니다.

 

 

 

 

아무리 돈이 많고 물질적으로 풍요하다 하여도 가슴이 따듯하지 않고 마음이 풍요롭지 못하면 인생은 그닥 재미가 없다. 입에 살살녹는 음식을 채워넣더라도 마음이 허전하다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던가 ? 신이든 철학이든 삶의 의미를 일깨워주는 무언가를 삶의 중간으로 받아들여 보길 바란다. 연잎에 모이는 물방울에도 세상을 볼 수 있고 꽃 속의 암술과 수술을 경이롭게 생각하고 바라본다면 이미 충분히 마음은 배려감 있고 풍요로움으로 가득하 있는 것 이다. 인생 발전을 위해서는 인생을 한번 씩 돌아볼 수 있는 내 마음의 산책은 필요하다.

 

 

안전해야 인생의 행복도 있다.

 

 

 

 

내 마음의 산책은 철학이나 종교를 통해서 걸어볼 수 있겠지만 인적이 드문 자연 속에 묻혀보는 것도 마음의 때와 허허로움을 벗어버리는 산책이 될 것 이다. 그러나, 자연풍광이 깊을수록 위험도 도사림을 잊어서는 안된다. 광대한 숲속에서 깊을 잃어버리면 자칫 생명까지 위험해 질 수 있다. 안전해야 인생발전도 행복도 있다. 안전을 담보하는 범위에서 여행을 하도록 하라.

 

 

깊은 자연으로 여행하다 길을 잃었을 때 행동 수칙

1.  인적이 없는 곳을 여행시에는 코스와 일정을 메모로 책상위에 남겨두도록 하라. 돌발 사고 발생시 나의 목숨을 구할 수 있는 결정적 역활을 한다.

2.  깊은 계곡에서 길을 잃으면 물길을 따라 하루로 내려 오도록 하라. 물가를 따라 사람들이 거주할 가능성이 있고 물고기라도 잡아 연명할 수 있다.

3. 구조를 위해서 낮에는 공중에서 보았을 때 탁..트인 곳을 따라 움직이도록 하고 탁 트인 공간의 바위 등에 표식을 남기도록 하라. 헬기 등에 의해서 발견될 수 있기 때문이다.

4. 산에서 곰 같은 동물을 만나면 시선은 피하되 뒤로 돌아서 달리지 말고 천천히 뒷걸음으로 피하도록 하라. 갑자기 마추치면 펄쩍펄쩍 뛰고 고함을 지르고 팔을 흔들어 쫒도록 하라.

5. 밤에는 체온의 하강을 유의하여야 한다. 어두워지기 전에 야영할 장소를 정해서 주위의 나뭇잎 같은 것을 최대한 끌어보아 몸을 감쌀 수 있도록 준비하라.

 

 

안전을 위하여 개인정보는 최대한 보호하라.

 

 

 

자동차 네비게이션은 일상에서 아주 유용한 도구이지만 네비에이션 버튼에 집을 등록하는 것은 하지 않도록 한다. 혹시라도 자동차를 분실하게 되면 나의 정보가 고스란히 노출될 뿐 만 아니라 강도 등의 더 큰 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아파트라면 아파트 앞까지 가능하겠으나 일반주택이라면 절대 홈버튼에 주소를 등록하는 것도 삼가하기 바란다.

 

 

 

 

나의 스마트폰에 주소록을 등록할 때에도 사람 이름은 등록하지 말고 다른 방식으로 등록해 놓기 바란다. 아버지, 어머니, 와이프, 세대주, 첫째애, 둘째애 등등이 하나의 방법이 된다. 스마트폰 잃어버렸을 때 그나마 도움이 된다. 스마트폰은 첫 화면에 패턴이나 기타의 방법으로 비번을 걸어놓기 바란다. 주소록은 비번을 걸지마라. 혹시라도 돌려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인상으로 인생의 안전화 행복을 위한 전문가의 인생발전 방향을 나열하여 보았다. 가슴에 담아두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