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고버섯 맛있는 요리, 표고삼합 장흥삼합

식도락|2015. 4. 11. 07:28

 

 

 

표고버섯으로 만드는 맛있는 요리를 소개한다. 표고삼합으로 불리는 장흥삼합이다. 표고버섯 더하기 키조개 더하기 한우의 3가지 조합을 더하여 불판에 구워 먹는 음식이다. 한우는 맛있는 부위인 부채살이나 살치살, 안창살 부분을 활용한다. 표고버섯의 향이 느껴지는 장흥삼합 생각만해도 침이 넘어가는 음식이다.

 

 

맛있는 표고삼합 장흥삼합 이야기.

 

 

 

 

장흥은 한우가 유명하고 4월이 되면 이 시기 키조개와 표고버섯도 수확이 잘 되는 시기이다. 그러다보니, 제 철 먹거리를 모아서 장흥삼합이란 이름으로 탄생된 것이 아닌가 싶다. 강호동의 1박2일에도 표고버섯향이 진한 흥삼합이 나온 적이 있었던 걸로 기억된다.

  

 

 

 

청정한 해역 남해바다에서 캐어낸 키조개와 참나무의 향을 머금어 향이 진한 표고버섯 그리고 해풍을 맞으며 길러진 한우가 만나 빚어낸 맛이 장흥삼합이다. 장흥삽함은 광화문을 중심으로 정남진에 위치한 도시인 장흥의 대표먹거리라 해도 될 것 이다. 서울에서 장흥까지 약 395킬로미터 고속버스를 타면 약 5시간 걸리는 거리이다. 서울에서 목포까지 호남고속철 KTX구간이 2015년 4월 2일 전 구간이 개통되었으니 서울에서 광주까지 고속철을 타고 갔다가 장흥으로 버스를 타고 가도 괜찮을 듯하다. 서울에서 광주까지 KTX구간이 1시간반, 광주에서 장흥까지 1시간 40여분이니 3시간 10분정도가 걸리는 코스이다. 장흥은 재래시장이 토요시장으로 열린다.

 

 

 

 

표고삽합인 장흥삼합에 키조개의 관자부분이 사용된다. 키조개는 아연과 철, 칼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아주 좋다. 타우린이 풍부해서인데 더구나 칼로리도 100그램당 57칼로리에 불과하여 다이어트식으로도 아주 좋다.

 

 

 

 

오늘 이야기 할려는 표고버섯의 효능과 맛을 이야기 해보자. 표고버섯은 장흥삼합의 맛을 더 좋게 하는 주인공이라는 생각이 든다. 한우가 맛있는 재료이지만 고기의 비린맛을 달래는데 이 표고버섯의 향이 큰 역활을 한다. 버섯류는 '산 속의 고기'라 불릴만큼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재료이다. 단백질, 칼슘, 칼륨 등 다양한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고 칼로리가 거의 없으니 장흥삼합의 한우를 표고버섯과 먹으면 맘껏 먹어도 부담이 없다. 버섯이 암에 좋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고 그 중 특히 표고버섯은 특유의 향과 함께 감칠맛이 뛰어나  장흥삼합을 먹는 식감을 좋게 한다. 또한 표고버섯은 아미노산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효능이 있으니 장흥삼합은 참 어울리는 재료로 만든 음식이다. 장흥은 자연산 표고버섯이 자라기에 적합한 환경을 갖추고 있는 고장이기도 하다. 그래서 자연산 표고버섯은 장흥을 손에 꼽기도 한다.

 

 

 

 

장흥삼합이 생겨난 유래는 키조개와 표고버섯, 한우가 유명한 고장이어서 그런 탓이 있을 것이다. 장흥삼합은 이 지방에서 많이 생산되는 키조개와 표고버섯, 한우를 꼬지에 끼워서 후라이팬에 구워 술안주와 애들 간식거리로 많이 먹었던 꼬지구이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집에서 개개인이 먹던 삼합이 시간이 지나면서 불판 위에 3가지 요리를 구워서 같이 쌈사먹는 요리로 발전되기 시작한 것이다. 

 

 

 

 

장흥삼합을 먹을 때 붚판을 사용하는 이유는 고기 때문이다. 장흥삼합을 먹기 위해서는 시장의 식육점에서 고기를 사게 되는데 보통 부채살이나 안창살, 살치살 등을 많이 산다. 이러한 고기류는 석쇠에 구우면 육즙이 말라 고기의 맛을 못 느끼게 된다. 고기를 사면 인근의 식당에 가서 자리세 대신 표고버섯과 피조개를 시켜서 먹게 된다. 4인분 기준으로 표고버섯은 5천원, 키조개는 1만원어치 정도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장흥삼합은 상추나 깻잎 위에 고기 한 점 올리고 그 위에 키조개와 표고버삿을 올린 후 양념장 발라서 쌈으로 싸서 먹는 맛이 아주 뛰어나다. 소고기는 위장 쪽을 보호하고 키조개는 신장쪽을 보호하고 표고버섯은 향과 영양소로 2가지 재료를 조화시켜주니 가히 일품이다.

 

 

 

 

장흥삼합을 다 먹고난 후에는 철판 위에 밥을 볶아먹으면 한끼의 식사가 풍족하고 맛있는 식사시간이 될 것이다. 표고버섯으로 만드는 맛있는 요리는 다양하지만 표고삼함 장흥삼합은 그 중에 아주 뛰어난 음식이다.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어울리는 음식 율무밥에 표고버섯 반찬 [내용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