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뱅이 속살 이야기, 쫀득한 골뱅이 흑고둥

식도락|2015. 1. 5. 19:56

 

 

 

쫀득한 골뱅이 속살이 먹고 싶어졌다. 바다 골뱅이는 겨울철에 더욱 맛있다. 김이 모락모락나는 삶은 골뱅이를 젓가락으로 푹 찍어 뱅뱅 돌려내어 성겅성겅 잘라먹는 맛은 아는 사람은 안다.

 

 

골뱅이는 영양가가 풍부한 강장식품이다.

 

 

 

 

골뱅이는 70미터 이상의 바다에 산다. 골뱅이의 어원은 골이 파인 몸매에 뱅뱅 돌아가는 살이 있어 골뱅이라 했는지는 모르겠다. 골뱅이는 영양가 높은 식품이다. 골뱅이의 끈적끈적한 점액은 '히스친' 이라 부른다. 콘스트로이친 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스테미너 증진에 좋다. 골뱅이는 레치오닌, 페닐아라닌, 이소로이신 등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이놀산, 이놀레인산, 아라키킨산 같은 불포화 지방산도 등쁙 갖고있다. 단백질과 비타민 뿐만 아니라 건강유지에 필요한 철분, 칼슘, 레티놀, 카로틴도 풍부하다.

 

 

골뱅이, 고둥, 소라, 우렁이, 다슬기의 차이

고둥은 나선 모양으로 된 껍데기를 가진 복족류를 총칭한다. 방언으로 골뱅이, 골바이, 고동으로 부른다. 소라는 바다고둥이다. 우렁이또는 우렁쉐이는 논고둥이다. 다슬기는 민물고등이다. 다슬기는 지역에 따라 부르는 이름이 차이가 난다. 경상도에서는 고디, 전라도에서는 대사리, 충청도에서는 올갱이, 강원도에서는 꼴팽이라 부른다. 좀은 나라에 이름도 많다.

 

 

 

 

소라는 바다고등을 일컫는 것이라고 위에서 말했지만 흑고둥도 바다고둥이다. 흑고등은 소라 크기의 1/5 정도 크기이다. 소라는 손 크기 정도 되지만 흑고등은 엄지손가락 크기 만하다. 겨울철 동해의 바다에서는 흑고둥이 난다. 흑고둥을 잡는 미끼는 청어를 잘게 썰어서 사용한다. 흑고둥 잡을 때에는 통발그물을 사용한다. 청어를 미끼로 비린내로 골뱅이를 유혹하는 것 이다. 바다어부들의 얘기로는 통발을 300여개 이상 내려보내는데 통발 하나에 걸려올리는 골뱅이의 개체수는 20~30여개 정도이다. 하루 잡는 개수는 1만개 정도 인 셈이다. 잡은 골뱅이는  20여분 삶아주어야 골뱅이 속을 빼내기가 쉽다.흑고둥은 소라보다 질감이 더 쫄깃하고 차지다. 더 고소한 맛도 난다. 작은 놈이 맛있는 건가 보다.

 

 

 

 

돌뱅이는 삶아서 잘라서 먹는 것으로 충분히 맛있다. 국수를 삶아 양념울 잘한 골뱅이무침을 올려 먹는 골뱅이무침소면은 한 끼 식사로 풍족하다.  

 

 

 

 

 

골뱅이무침은 고추가루와 고추장을 1:1로 섞은 다음 간장,설탕,다진 마늘 넣고 참기름 1큰술에 식초 3큰술두 방울을 넣은 양념으로 무치면 맛있다. 매실즙과 까나리액젓을 조금 넣으면 더욱 맛있다.

 

 

 

 

 

 

 

골뱅이는 가자미물회처럼 골뱅이몰회로 먹어도 맛이 있는데 양념은 아무래도 새콤 매콤하게 해 먹는게 맛이 좋다. 물회양념은 무침양념과는 다소 다르게 한다. 물회양념은 고추가루와 고추장을 1:1로 섞고 설탕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식초 3큰술, 매실즙 1큰술 까지 같이 만들어 둔 후 멸치에 다시마 양파, 사과, 배, 사이다로 따로 육수를 만든후 위와 섞어서 생수를 적당히 부어주면 맛있는 골뱅이물회가 된다.

 

 

 

 

 

 

 

골뱅이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골뱅이 양념장을 넣고 갖은 해산물은 넣은 다음 찜을 해 먹는 골뱅이해물찜은 자장 좋아하는 요리중 하나가 될 것 이다.

 

 

 

 

 

골뱅이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니 단백질 공급원으로 좋고 불표화지방이 많아 살찌는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저칼로리 식품이다. 100그램당 86칼로리 정도이다. 감자가 100그램당 55~80칼로리이니 감자보다 조금 더 높은 편이다. 이 맛있는 골뱅이를 즐기는 나라는 한국,일본,프랑스 정도란다. 헐;;; 이 맛있는 것을....그 가운데 전 세계 골뱅이 소비량의 80% 이상은 한국인이 소비라는 것 이란다. 다른 나라 사람들은 음식 맛을 몰라도 너무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골뱅이장조림은 먹어보셨는지 ? 골뱅이장조림은 골뱅이통조림을 까서 먹는 맛으로 보면 된다. 밥 한그릇 비우는데에는 이거 하나면 충분하다. 골뱅이통조림에 쓰이는 골뱅이는 90% 이상이 수입산이라고 한다. 골뱅이장조림은 골뱅이 한 냄비에 다시마 2조각, 대파 2뿌리, 양파 반개,통후추 10개, 생강 1톨, 진간장 2/3컵, 설탕 2큰술, 물엿 1큰술, 청주 2큰술을 넣고 졸여주면 된다. 쫀득한 골뱅이요리는 겨울철 반찬에 아주 잘 어울린다. 골뱅이를 손질하실 때에는 삶아 돌돌 빼어낸 다음 내장은 제거하고 먹는다. 골뱅이장조림으로 넛는 것이 아니라마면 삶아 남은 골뱅이는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보관 하는것이 좋다. 일반 소라보다 육질이 쫀득쫀득하면서 단 맛이 큰 흑고둥으로 맛있는 골뱅이요리를 만들어 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