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조개, 단백질 풍부하고 당뇨병 예방에 좋은 큰꼬막

식도락|2015. 1. 14. 06:57

 

 

 

겨울철에도 바다에는 먹을게 많다. 맛있는 먹거리가 겨울의 바다에도 늘 있다. 그 가운데 생선회가 아닌데에도 회로 먹는 맛이 아주 입에 들러붙는 겨울음식이 있다. 바로 피조개이다. 피조개를 회로 먹어보면 그 쫄깃한 맛이 일반 생선회에 버금간다. 실제로 피가 흘러넘치는 조개가 피조개이다.

 

 

꼬막 좋아하신다면 피조개도 분명 좋아한다.

 

 

 

 

피조개는 꼬막하고 생긴게 닮은 꼴 이어서 큰꼬막이라 불린다. 피조개가 꼬막 보다는 2배 이상 크기 때문이다. 틀린 점은 피조개는 조개의 주름 틈에 털이 나있다는 점이 차이이다.

 

 

 

 

피조개를 까보면 이렇게 피가 있다. 놀랍게도 피조개의 피는 성분이 진짜로 사람 피의 성분과 같은 헤로글로빈이다. 일반 조개의 혈색소인 헤모시아닌인데 말이다. 피조개에 있는 철은 계란이나 쇠괴기보다 3배 정도 많다니 신기한 일이다.

 

 

 

 

그래서 그런지는 몰라도 피조개의 영양분은 사람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다 갖추고 있다. 피조개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은 적다.

 

 

 

피조개는 두뇌에 좋다는 시스테인아미노산과 티로신을 함유하고 있어 수험생의 영양보충에 활용하면 좋다. 피조개 튀김 같은 거로 수험생의 공부방에 들이면 간식거리가 된다. 당연하게 빈혈환자와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이다. 위에서 얘기했거니와 피조개는 꼬막과 닮아서 그런지 맛도 거의 같다. 피조개를 다양한 이름으로 부르는데 피꼬막, 톨꼬막, 새꼬막, 뉘비꼬막, 뉘비조개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참꼬막으로 칭하기도 한다.

 

 

피조개 까는 방법도 꼬막과 동일하다.

 

 

 

 

 

 

꼬막을 까 보았다면 피조개도 같은 방법으로 깐다. 조개의 뒷면에 움푹 들어간 곳에 칼 같은 거로 힘을 주고 양 쪽으로 벌리면 "따악~"하면 벌려진다. 꼬막 보다는 힘이 다소 더 들텐데 약간 벌어지면 그 사이로 칼을 집어넣고 전체를 벌려내면 된다. 까진 피조개는 살 부분만 남기고 다른 부분은 잘라낸다. 색상이 짙은 부분만 잘라낸다 생각하면 된다.

 

 

피조개로 만드는 맛난 음식에 침이 넘어간다.

 

 

 

 

생선초밥 만드는데 피조개가 아주 으뜸이다. 잘 생각해 보시면 생선초밥 시키면 여러 초밥덮이 중에 조개 얹은 쫄깃한 식감의 초밥이 생각날텐데 그 놈이 피조개라 생각하면 된다. 초밥 크기에 딱 알맞은 크기로 덮이니 피조개초밥을 집에서 해 드셔 보시라. 초밥에 사용하는 피조개는 살 부분만 잘라서 아주 약한 소금물에 살짝 씻어 물기를 닦아내고 쓰면 된다.  

 

 

 

 

 

피조개숙회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이 역시 피조개 살만 사용한다. 피조개는 해감을 반드시 해주어야 한다. 피조개 자체가 뻘과 모래가 잘 혼합되어 있는 장소에 서식하기 때문에 뱉어낼게 많다. 피조개 껍데기를 잘 씻어 여러번 물로 헹구어 낸 다음 약한 소금물에 몇 시간 담구어 두면 해감이 된다. 해감이 된 피조개는 솥에 앉힌 후 소금을 약간넣고 약한 불로 끓인다. 강한 불을 가하면 단백질이 풍부한 피조개가 질겨지고 쭈그러지니 주의한다. 한 10여분 끓여 피조개 1~2개가 입을 딱 벌리면 꺼내어 살을 활용한다. 이제 초장에 찍어 드시기만 하면 된다.

 

 

 

 

피조개는 진해가 유명하다. 바다지형이 피조개 서식하는데 적합하기 때문이다. 피조개 생산량의 거의 대부분을 이 곳에서 소화한다. 피조개는 겨울철에 맛이 있지만 봄에도 여전히 맛있는 먹거리이니 봄에 진해 벚꽃놀이 놀러가면 조개구이도 맛 보고 피조개도 염두에 두시길 바란다. 피조개는 영양가도 풍부하고 씹을수록 달달하고 쫄깃한 식감이 입안을 즐겁게 하는데 위에 부담이 전혀 없고 같은 그램수로 비타민A가 쇠고기의 13배나 많다. 영양분이 풍부하다고 했는데 단백질과 더불어 비타민과 미네랄이 균형을 이루고 있어 시력회복, 당뇨병 등 성인병에방, 기력증진에 큰 효과를 본다. 참 건강하고 맛있는 먹거리이다.

 

 

 

 

피조개무침이 아주 맛있는 반찬이 된다. 다양한 채소와 함께 초장으로 버무려 먹는데 피조개에서 살짝 부족한 부분은 채소에서 보충이 되니 완벽한 건강식품이다. 피조개 무침에 사용하는 피조개는 삶아서 살을 발라내지 않고 사용하면 된다. 피조개의 1킬로 당 가격은 꼬막보다 싼 편이다.  꼬막이 현재 가격으로 약 13000원, 피조개는 약 10000원 이다. 꼬막과 피조개를 같이 조리에 활용해도 괜찮은 궁합이니 겨울철 밥상에 단백질 풍부하고 당뇨병예방에 도움이 된느 피조개 요리를 올려보자.

 


댓글()